이개호 "농촌지역 일자리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필요"

이개호 의원 발언 모습(사진=이개호 의원실 제공)

[소비자경제=유주영 기자] 지역농협 등이 중소기업 간주 지위를 인정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이 신설되는 법안이 발의됐다. 

최근 농촌지역의 경제는 농가인구 감소 등 농업·농촌의 환경변화와 칠레, 미국, 중국 등과 자유무역협정에 따른 수입농산물 유입이 확대돼 급변하고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농업협동조합의 지역농협, 지역축협, 품목농협, 조합공동사업법인은 안정적인 농촌지역 일자리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농업인이 생산한 국내산 농산물의 판로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하지만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가계약법) 시행령'이 개정(2010.7.21, 일몰시한 2015.12.31)됨에 따라 특별법인으로 설립된 법인이 직접 생산하는 물품을 국가 등 공공기관에 수의계약으로 납품할 수 있는 근거조항이 삭제됐다.

이로 인해 국가계약법상 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 기관, 단체 또는 다른 법률에 따라 국가와 수의계약의 방법으로 납품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자로 한정한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의 중소기업 간주 조항에 농업협동조합이 명시돼 있다.

이처럼 지역농협 등 조합이 중소기업 간주에서 배제돼 김치 등 경쟁 입찰로 공공조달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해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의 다양한 판로확보가 위축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전남 담양군ㆍ함평군ㆍ영광군ㆍ장성군)은 이에 따라 지역농협 등이 국내 농업인이 생산하는 농산물 판매확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농민의 안정적인 일자리와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간주 지위를 인정할 수 있는 특례 조항을 신설했다.  

이개호 의원은 "지역농협 등이 직접 생산․판매하는 물품에 대하여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간주해 국가 등 공공기관에 수의계약으로 납품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밝혔다. 

한편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이개호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홍의락 김태흠 김현권 김철민 박  정 민홍철 김정우 주승용 위성곤 의원 등 여야 총 10명의 국회의원이 공동발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