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같은 AI 플랫폼 지향’… B2C-B2B 핵심서비스에 적용
스포츠 승부예측·고객센터-소상공인 대상 콜봇·U+tv 콘텐츠 추천

AI가 승부예측까지, LG유플러스 AI 브랜드 ‘익시(ixi)’ 공개 [사진=LG유플러스]
AI가 승부예측까지, LG유플러스 AI 브랜드 ‘익시(ixi)’ 공개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25일 인공지능(AI) 서비스 통합브랜드 ‘익시(ixi)’를 공개, AI가 적용된 스포츠 승부예측·고객센터·소상공인 서비스·U+tv 콘텐츠 추천 등 자체 개발한 서비스·기술을 뽐냈다.

ixi는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돕는 AI서비스라는 뜻을 지녔으며 ‘일상을 보다 즐겁게 도와주는 즐거운 친구 같은 AI 플랫폼’을 지향한다. LG유플러스는 자사 캐릭터 ‘마법사 홀맨’을 ixi 대표 캐릭터로 앞세워 새로운 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월드컵 승부예측·소상공인 도우미 AICC·콘텐츠 추천… LG U+ 자체 개발 AI 서비스 소개

이날 LG유플러스는 브랜드 공개와 함께 그간 자체 개발한 ▲스포키 스포츠 경기 승부예측 ▲AICC(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 고객센터 콜봇 ▲AICC 우리가게 AI ▲U+tv 콘텐츠 추천 등 AI 서비스를 발표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LG유플러스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가 제공하는 AI 승부예측은 오는 11월 카타르 월드컵의 모든 경기 결과와 경기 스코어를 AI 예측 기술로 분석해 더 즐거운 관전을 돕는다”며 “월드컵 진출 국가들의 국제 경기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승, 패 등 경기 결과를 AI로 예측할 뿐 아니라 가장 확률이 높은 경기 스코어를 1·2·3순위로 나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월드컵 축구부터 (AI 승부예측) 시범 사업을 하고 내년에는 프로 야구로 확대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스포키는 웹과 안드로이드 앱으로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월드컵을 맞아 11월 중 ‘태극전사’ 한국 대표팀의 경기를 포함한 조별 예선리그 32게임을 비롯한 전 경기의 승부예측 결과를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금융기업을 중심으로 고객센터 콜봇 사업을 진행 중인 LG유플러스는 오는 11월부터 자사 고객센터에 콜봇을 도입한다. 콜봇은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AI엔진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 텍스트를 통해 고객이 어떤 의도로 문의했는지 분석한 뒤 적합한 상담내용을 음성으로 응답하는 서비스다.

소상공인을 위한 콜봇 서비스 ‘우리가게 AI’도 개발했다. 내년 2월 정식 출시를 앞둔 우리가게 AI는 바쁜 사장님 대신 매장정보, 자동예약 등 전화 응대업무를 AI가 돕는다.

마지막으로 LG유플러스는 AI로 U+tv 시청경험 진화에 힘썼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의 피드백에 맞게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AI 기반 추천 엔진을 U+tv에 적용했다. 약 2억5천만 건의 VOD, 실시간채널 시청이력 등 고객 이용로그를 분석해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이를 U+tv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의 메타 데이터와 결합해 추천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가족 구성원에 따라 개인 프로필을 설정하면 개인 취향이 반영된 실시간 추천 기능을 담았다.

LG유플러스는 추천모델의 장점을 융합하는 ‘앙상블 기법’과 고객 선택을 기반으로 추천모델을 완성하는 ‘MAB(Multi-Armed Bandit) 알고리즘’을 적용해 추천 기능의 정확도를 이전 방식 대비 33% 향상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