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대표 전격 사퇴·홍은택 단독 체제로 운영
남 대표, “4600억원 데이터센터 내년 완공할 것”
먹통 피해자 신고 접수 ‘카카오톡 신고 탭’ 마련
김범수 창업자 24일 과방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

남궁훈(왼쪽)·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대규모 먹통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궁훈(왼쪽)·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대규모 먹통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먹통 사태에 책임을 지고 남궁훈 대표가 전격 사퇴하고, 무료 서비스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이에 카카오는 피해신고센처를 개설해 현재 접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직  피해 규모와 구체적인 보상금액은 나오지 않았다. 

특히 카카오가 현재 기업휴지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여서  거대금액으로 예상되는 보상금을 어떻게 조달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카카오 서비스 먹통사태가 발생한 이래 나흘만인 19일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이에 그간 남궁훈·홍은택 공동 대표 체제였던 카카오는 홍은택 현 대표 단독 체제로 운영된다.

남궁 대표는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동 카카오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기자회견’에서 “카카오 대표로서 참담한 심정과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대표이사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

그는 “사업 중심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내려왔고 매출이나 영업이익 중심으로 모든 사고가 돌아갔다”며 “시스템은 물이나 공기 같은 건데 (이 요소들의) 중요함을 잘 모르다가 없어졌을 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것처럼 IT 회사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데 지난 시간 동안 급속도로 성장 하면서 해당 영역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더 깊게 이루어져야 되겠다는 그런 반성을 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끝까지 책임지고자 비상대책위원회 재난대책소위원회를 맡아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채워 나가는 일에만 전념하겠다”며 재발 방지와 보상 대책 마련에 전념하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남궁 대표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관리 책임이 내가 맡은 조직 산하에 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예산 확보나 인력 확충 등에 방점을 두고 일을 하려고 한다. 카카오는 4600억원을 투입해 내년 중 안산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완공할 예정이고 시흥에서도 2024년 데이터센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I나아가 카카오뿐 아니라 대한민국 IT 업계 전반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더욱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피해신고센터 개설·무료이용자도 보상 

카카오는 19일 데이터센터 인프라 투자 뿐만 아니라 이용자에 대한 보상안도 발표했다. 여기에는 이미 보상 절차가 들어간 유료 서비스 이용자 뿐만 아니라 무료 서비스 이용자를 비롯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홍 대표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신고할 수 있는 접수 채널을 카카오톡 신고 탭에 개통 예정할 예정이다”라며 “신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과 범위 등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카카오는 실제 19일 오전 카카오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 탭을 카카오톡에 마련했다.

Kakao Service 장애 피해접수[사진=카카오]
Kakao Service 장애 피해접수[사진=카카오]

홍 대표는 “유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피해를 그때그때 보상하고 있고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긴 피해에 대해서는 카카오가 신고를 받아보고 사례 검토 후 정책을 세워야 될 것 같아서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며 “접수 채널을 최대 2주일 정도 열어 놔야 되지 않을까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무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보상이 지금까지 선례도 별로 없고 기준도 별로 없어서 어떤 사례가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보고 판단해야 될 거 같다”며 “직접 보상액 자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하고 간접 보상액은 저희가 사례를 보고 기준을 세워보면 추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단 카카오는 보상에 필요한 자금 규모나 조달 계획에 대해서는 명확히 언급되지 않았다. 카카오는 사고가 발생하여 사업을 중단했을 때 기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경비를 지급하고 기업이 계속 운영됐다면 생길 수 있을 이익 등을 보상하는 보험인 ‘기업 휴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

홍 대표는 “무료 서비스 보상은 선례가 없어서 어떤 사례가 있는지 다양하게 보고 판단해야 할 듯하다”면서 “(유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직접 보상 규모 자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하고 간접 보상은 사례를 보고 기준을 세우면 추정할 수 있을 듯하다”고 말했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창업자, 과방위 국감 증인 채택

한편 지난 주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책임을 묻기 위해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등 카카오 서비스 관련 인물들이 국회 국정감사에 대거 증인으로 선정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카카오의 오너인 김 의장에게 따져 묻겠다는 구상이다.

과방위는 또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최태원 SK 회장도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이 GIO는 19일 증인 채택이 철회됐다. 최 회장의 경우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관리 책임을 추궁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홍 대표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 명단에 올랐다.  국민의힘은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실무대표급을 증인으로 세우자고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총체적 경영 시스템의 문제라며 사실상 카카오의 ‘오너’인 김 의장을 불러야 한다고 대항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해진 GIO도 부르자고 맞섰고 민주당은 최태원 SK 회장도 증인 채택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평행선을 달렸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