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소비자경제=유주영 기자]전세계 맥주 생산량이 3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맥주회사 기린홀딩스가 10일 발표한 2016년 세계 각국 맥주 생산량은 1억9092만㎘로 2015년에 비해 0.6% 줄었다. 이로써 감소세는 3년째 이어졌다.

1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중국, 미국, 브라질 등 상위 3개국 모두에서 감소했다. 주류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화하는 가운데 주요국의 '맥주와 멀어지기'가 선명해졌다.

기린맥주는 세계 171개국·지역을 대상으로 맥주 생산량을 조사, 추산했다. 최대 시장 중국은 3.7% 줄어들어 3년 연속 감소세였다. 기호가 와인, 독주 등으로 다양화하며 맥주 소비가 줄어드는 경향이 뚜렷했다.

2위 미국도 0.7% 줄어들었다. 개성있는 맛을 가진 크래프트(수제) 맥주 시장이 확대하고 있지만 버드와이저 등 기존 메가브랜드의 판매가 떨어지고 있어, 맥주 전체의 시장은 축소하고 있다.

물론 신흥국 일부에서는 맥주 소비량이 계속 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소개했다. 베트남이 11.2% 증가했고 세계 4위 맥주 소비국 멕시코는 8.1% 늘어났다.

특히 세계적인 맥주회사들은 동남아시아 시장이 성장 여지가 있다고 보고 시장 활로 개척에 한창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