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2조 원 투자 지원 산단 지속 조성 및 전력·용수 인프라 공급
346만 개 일자리 창출 효과…글로벌 과학기술허브로 육성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김성지 기자] 정부와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민간기업이 협업해 경기 남부 지역에 650조 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내는 세계 최대·최고 반도체 메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정부는 15일 세 번째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지역주민·반도체 업계·학생·젊은 연구자 등 110여 명이 모여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경기 평택·화성·용인·이천·안성·성남 판교·수원 등 경기 남부의 반도체 기업과 관련 기관이 밀집한 지역을 의미한다. 현재 19개의 생산팹과 2개의 연구팹이 집적된 메가 클러스터에는 2047년까지 총 622조 원의 민간 투자를 통한 총 16개(생산팹 13개, 연구팹 3개)의 신규팹이 신설될 예정이며, 특히 2027년에는 생산팹 3기, 연구팹 2기가 완공될 전망이다.

메가 클러스터는 2102만m2 면적에 2030년 기준 월 770만 장의 웨이퍼를 생산하는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세계 최대 규모다. 정부와 기업은 최첨단의 메모리 생산과 2나노미터 이하 공정 기반 시스템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생산기지를 조성한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팹 신설은 그 직접적인 경제효과는 물론 소부장·팹리스 등 협력기업 생태계의 동반성장과 650조 원의 생산 유발효과로 이어질 것”이라 말했다.

메가 클러스터 내 팹 건설이 시작되면 팹에 들어가는 장비 생산과 원자재 제조업체의 생산도 함께 늘어 약 193만 명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한다. 또한, 주변 지역 상권이 활성화됨과 동시에 도로·전력·공수용수 등 인프라 건설이 확대되면서 약 142만 명의 간접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16기의 신규 팹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반도체 칩 제조기업의 팹 운영 전문인력 7만 명 이상 고용 ▲반도체 팹에 필요한 소재·부품·장비를 공급하는 협력업체 매출 약 204조 원 가량 증가 ▲4만여 개의 일자리 창출 등 여러 효과가 예상된다. 결국 팹 운영 과정에서도 총 11만 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내 622조 원의 팹 투자는 팹 건설·운영 과정을 거치면서 총 346만 명의 직간접 일자리를 새로 만들며 민생을 살찌울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경제성장·일자리와 직결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을 가속화하고, 올해 반도체 수출 1200억 불·민간투자 60조 원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반도체는 AI/디지털, 통신, 양자, 바이오 등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이자,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라며,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이고, 초격차 기술과 우수한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해 국가간 반도체 경쟁에서 확실하게 앞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