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의 픽업은 오는 8일까지 진행된다.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공식 카페]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의 픽업은 오는 8일까지 진행된다.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공식 카페]

[소비자경제=권찬욱 기자] 우마무스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 유저라면 각 캐릭터의 육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서포트 카드에 대한 욕심이 안생길 수가 없다. 다만 서포트 카드가 제대로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같은 카드를 여러장 뽑아 돌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함부로 돈을 쓰기 힘든 유저들에게는 다용도와 고성능을 한번에 잡을 수 있는 고성능 SSR 서포트 카드가 절실했다. 대표적으로는 우마무스메 초기 모두가 거의 인권이라고 불렸던 카드인 ‘키타산 블랙: 다가오는 열기에 떠밀려(이하 키타산 블랙 서포트 카드)’과 웬만하면 필수로 가져가라고 많은 유저들이 권장한 ‘파인 모션: 감사는 손끝까지 담아서(이하 파인 모션 서포트 카드)’ 등이 있다. 

그러던 와중 간만에 무소과금 유저에게도 반가운 SSR등급의 서포트 카드가 지난 30일 게임 내에 업데이트 됐다. 해당 서포트 카드의 명칭은 ‘미스터 시비: Dear Mr. C.B.(이하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로, 이번 기사에서는 해당 카드의 성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2돌파(3장) 시킨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 사실 1돌파만 해도 웬만한건 다 얻을 수 있다.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인게임 캡쳐]
2돌파(3장) 시킨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 사실 1돌파만 해도 웬만한건 다 얻을 수 있다.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인게임 캡쳐]

2장만 있어도 모두 챙길 수 있는 기대 비용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는 지능 타입으로, 해당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1장(명함) 혹은 2장(1돌파)만으로도 거의 모든 서포트 효과들을 얻을 수 있다는 점으로, 특히 무돌 상태에서도 해방되는 고유 보너스가 조건부인 대신 ‘지능 보너스’와 ‘스킬 Pt 보너스’ 준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2장의 경우 ▲우정보너스 26% ▲스피드 보너스 1 ▲지능 보너스 1 ▲트레이닝 효과 증가 5% ▲초기 우정도 증가 16 ▲레이스 보너스 5% ▲팬 수 보너스 11% ▲힌트 Lv 증가 Lv 2 ▲힌트 발생률 증가 30% ▲특기율 증가 40 ▲지능 우정 회복량 증가 3 ▲트레이닝 상승치(뉴트랙 시나리오 기준) 스피드 8·지능 20이라는 수치를 가진다. 

이 중 스피드 보너스·지능 보너스·트레이닝 효과 증가·레이스 보너스·힌트 Lv 증가·트레이닝 상승치(뉴트랙 시나리오 기준) 스피드 부분은 차이가 나지 않으며, 나머지 부분들도 돌파당 차이가 근소하기 때문에 기대값을 계산했을 때 가성비로 2장이 추천되는 것이다. 

다만 그렇다고해서 5장(Full돌파)의 메리트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해당 카드 5장과 2장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우선 4장(3돌파)부터 컨디션 효과 증가가 가산되며, 이는 4장에 15%·5장에 30%라는 수치로 추후 많은 체감차이를 만든다.

여기에 우정 보너스 역시 5장시 30%로 무시할 것이 못되며, 우정 트레이닝 발생확률을 높이는 ‘특기율 증가’ 역시 4장부터 50이라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를 보여준다.

미스터 시비의 확률 획득 스킬들(위)과 확정 획득 스킬인 '강공책(아래)'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인게임 캡쳐]
미스터 시비의 확률 획득 스킬들(위)과 확정 획득 스킬인 '강공책(아래)' [사진=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인게임 캡쳐]

보유한 스킬들도 매력적

여기에 보유 스킬들은 그동안 절실했던 추입마 육성에 필요한 스킬들로 무장하고 있다. 먼저 이벤트를 통한 확정 획득 스킬인 ‘강공책’은 추입 각질 전용의 레이스 중반 속도 스킬이며, 범용 스태미나 회복기 ‘코너 회복○’와 종반 디버프기 ‘시선’도 이벤트를 통해 확정으로 얻을 수 있다. 

확률 획득 스킬도 주목할 만하다. 추입 전용 스킬인 ‘직선 주파’와 ‘책사’외에도, 범용 스킬로 ▲패시브 스킬 ‘비 오는 날◯’ ▲범용 가속기 ‘코너 가속◯’ ▲종반 스퍼트 속도기 ‘뒷심’ ▲중거리 범용 속도기 ‘중거리 코너◯’ ▲조건부 중반 속도기 ‘꼬리 올리기’ 등을 보유하고 있어 타 각질에서도 쓸만한 스킬이 많다. 

이 같은 이유로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는 추입 각질을 육성할 때 1순위로 채용되고 있으며, 일본 서버 서포트 카드 랭킹에서도 위의 가성비와 합쳐져 채용율이 높게 설정되고 있다. 

아그네스 타키온 서포트 카드는 연말의 최대 고비이자 반드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는 카드기도 하다. [사진=사이게임즈]
아그네스 타키온 서포트 카드는 연말의 최대 고비이자 반드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는 카드기도 하다. [사진=사이게임즈]

앞으로 노려야될 카드, 아그네스 타키온

이번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가 주목 받는 이유는 해당 서포트 카드 이후에 출시되는 카드 들 중에서 현재까지 저돌파에서도 힘을 발휘하는 카드가 잘 등장하지 않았다는 이유도 있다. 이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일단 1번 정도 천장까지 뽑기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주류 의견이다.

다만 유저들 사이에서는 너무 많은 여력을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나온다. 우마무스메의 신규 시나리오 업데이트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연말쯤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다음 시나리오는 ‘이어라, 빛춰라, 빛나라! 그랜드 라이브(이하 그랜드 라이브)’로, 해당 업데이트와 함께 고성능의 서포트 카드 2종 ‘아그네스 타키온: Q≠0(이하 타키온 서포트 카드)’과 ‘라이트 헬로: from the GROUND UP’이 찾아올 예정이다. 

특히 타키온 서포트 카드는 키타산 블랙 서포트 카드에 버금가는 ‘특기율 80(풀돌시)’의 선행마용 스피드 카드로, 풀돌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불을 켜고 뽑기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당시 일본 서버에서는 이벤트로 무료 뽑기가 상당부분 제공되었었기 때문에 한국서버에서도 해당 이벤트와 함께 뽑기에 도전할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2024년 상반기에는 파인 모션 서포트 카드와 ‘마루젠스키: 센티함 주의보’의 더블 픽업, 미스터 시비 서포트 카드와 ‘슈퍼 크릭: 한알의 평온’ 더블 픽업이라는 고성능 픽업들이 예정되어 있다. 우마무스메를 즐기고자하는 유저들은 여러모로 1년 농사를 짓는 마음으로 준비를 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