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약 50곳 사어버경쟁력 높이는 데 앞장
‘대기분야 숙련도 시험 및 현장평가 적합’ 판정 획득
폐배터리 회수율↑희유금속 추출해 다시 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써,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책임투자’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중요시 되는 부문이다.

기업의 가치가 재무적 성과만으로 판단하던 예전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의 ESG 성과를 바탕으로 한 투자는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선한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제 기업의 ESG활동은 기업과 국가의 문제를 넘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마땅히 해야할 사회적 책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내 친환경 문화가 조성되면서 임직원들이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ESG 경영을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주체자로 변모해 가면서 사회적 파급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경제는 산업계를 비롯해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ESG활동을 재조명, 미래 친환경사회를 위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LG전자는 가전 및 전자제품 등 사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넘어 어떠한 위기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세계 최고 회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ESG 경영을 지향한다. 가치사슬 전반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긍정적 환경영향을 극대화하고 포용적 사회를 수용하는 것을 두 가지 전략적 방향으로 삼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고자 힘쏟고 있다. 

LG전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경영활동을 통해 우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더 나아가 사회와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전자가 그간 행해왔던 ESG 활동을 뒤쫓아 본다. 

협력사 사이버보안 챙긴다 ‘지속가능한 相生 실천’[사진=LG전자]
협력사 사이버보안 챙긴다 ‘지속가능한 相生 실천’[사진=LG전자]

협력사 사이버보안 경쟁력 갖춰 ‘공급망 보안’강화 

LG전자가 ESG 경영을 강화하는 가운데 협력사의 사이버보안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적극 나서며 지속가능한 상생(相生) 실천에 나섰다.

LG전자는 11월초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서초R&D캠퍼스에서 ‘협력사 상생 위한 사이버보안 워크샵 2022’를 열였다. 행사에는 LG전자 협력사 약 50곳을 비롯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정삼 국장,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심재홍 단장,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보안전공 강은성 교수, LG전자 엄위상 Software공학연구소장 및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최근 기술 발전과 더불어 공급망 보안을 위협하는 유형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은 커지고 국제 기준도 강화되고 있다.

LG전자는 이런 추세에 맞춰 협력사가 사이버보안 경쟁력을 갖춰 공급망 보안을 강화하고 세계 각국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사이버보안 관리체계 강화 방안과 상생 전략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준비했다.

LG전자는 협력사들이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정보통신망을 이용하는 각종 시스템 및 서버를 다양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안을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이버보안은 신기술·신공법 연구개발(R&D)부터 생산, 납품, 폐기까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요구된다.

LG전자 협력사의 사이버보안 역량이 강화되면 협력사는 물론 LG전자의 공급망 경쟁력도 한층 더 높아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이 경험하는 제품과 서비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날 LG전자는 자동차 분야 국제기준 대응 사례를 발표하고, 소프트웨어(SW) 개발을 비롯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자사 표준 보안개발 절차(LG SDL: LG Secure Development Lifecycle)를 설명했다. 또 자체 개발한 사이버보안 진단도구 및 오픈소스 관리도구도 함께 공개했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정삼 국장은 공급망 보안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KISA 심재홍 단장은 공급망 공격 관점으로 바라보는 사이버 위협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보안전공 강은성 교수는 글로벌 보안 규제 동향에 대해 강의했다.

LG전자 CTO부문 엄위상 Software공학연구소장은 “파트너사와 LG전자 간의 공급망 보안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비롯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사이버보안 관리체계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환경오염물질 인증[사진=LG전자]
대기환경오염물질 인증[사진=LG전자]

대기오염물질 관리 체계 강화

LG전자가 대기오염물질 관리 체계를 강화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지난 8월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대기분야 숙련도 시험 및 현장평가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적합판정으로 LG전자는 일산화탄소, 염화수소, 황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기존 측정대행업체를 통해 법적 의무에 따라 진행하던 모니터링 외에 자체적으로 생산 전과정에서의 대기오염물질을 수시로 분석, 관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LG전자는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체 정밀분석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해 이번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

이를위해 지난해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LG전자 생산기술원내에 환경시험실(Environmental Pollutants Test Lab)을 구축하고, 환경분석분야 전문가들을 모아 대기 배출농도 모니터링 및 측정 신뢰도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LG전자는 정밀 측정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의 수를 현재 25종에서 지속 확대하고, 더 나아가서는 수질 분야에서도 자체 측정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최근 발간한 ‘2021-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추진할 새로운 ESG 중장기 전략과제 ‘Better Life Plan 2030’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50% 감축한다. 2019년 LG전자가 선언한 ‘탄소중립 2030(Zero Carbon 2030)’ 목표의 일환이다.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배출한 직접 온실가스(Scope 1)와 간접 온실가스(Scope 2)의 총량은 115만 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으로 2017년 대비 약 40% 줄었다.

안전환경그룹장 박평구 전무는 “이번 적합판정 획득은 환경오염물질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환경사고 예방 및 관리 수준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소기 결합키트[사진=LG전자]
청소기 결합키트[사진=LG전자]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환경 보호 선도

LG전자가 무선청소기와 로봇청소기의 폐배터리 재활용에 앞장서며 생활가전 대표기업으로서 ESG 경영을 실천한다.

LG전자는 지난 4월 28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경남 창원 LG전자 R&D센터에서 ‘청소기 폐배터리 수거 및 재활용 공동 캠페인’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LG전자 리빙어플라이언스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제철 원장, 자원순환사회연대 김미화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캠페인은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진행됐다. LG전자는 무선청소기와 로봇청소기에서 나온 폐배터리를 전국의 LG전자 서비스센터를 통해 수거했다. 고객은 LG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의 청소기 폐배터리도 반납할 수 있었다.

LG전자는 무선청소기와 로봇청소기 사용고객이 증가하면서 폐배터리 발생도 늘어남에 따라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LG전자가 서비스로 교체하거나 추가로 판매한 배터리는 지난해 기준 연간 13만 개를 상회한다. 

캠페인 기간 중 폐배터리를 반납한 고객은 무선청소기나 로봇청소기를 구매할 때 3만원 할인 쿠폰이나 새 배터리 구입 시 1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었다. 

LG전자는 이번 캠페인으로 청소기가 있다. LG 코드제로 A9 무선청소기의 배터리 1개에서는 니켈(31.91g), 코발트(4.21g), 리튬(6.06g), 망간(2.04g)의 희유금속을 회수할 수 있다.

또 LG전자는 수거한 배터리에서 추출된 희유금속을 새로운 배터리를 만드는 재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캠페인은 폐기물의 자원화와 순환 경제를 추구함으로써 미래세대를 위해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ESG 경영의 실천이다.

LG전자는 2017년 차원이 다른 성능과 편리함을 갖춘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A9을 선보인 이래 ▲자동 물공급 시스템을 갖춘 물걸레 흡입구와 더 강력해진 성능을 갖춘 코드제로 A9S ▲300만장의 사물 이미지를 학습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더 똑똑하고 편리해진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오브제컬렉션 등 혁신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무선·로봇청소기 시장을 선도 중이다.

H&A사업본부 리빙어플라이언스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은 “앞선 성능과 편리함을 갖춘 가전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환경까지 생각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