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 예비감사…지난 2020년 논란이 된 사항 최근 다시 부각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감사원이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게임물 등급분류 사후관리 시스템(GMS)’ 구축 비리 의혹에 대해 정식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14일 국민감사청구 심사위원회를 열어 게임위에 대한 감사 실시 결정을 내렸다. 앞선 20일에는 이미 여러 종합게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이용자들이 여러 경로로 해당 사실을 접하고 이를 알리기도 했다. 

감사원은 의원실에 보낸 공문에서 “게임위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과정 중 당시 업무 담당자 등의 업무처리 적정성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게임위의 GMS 구축 과정에 비리 정황이 발견됐다면서 지난달 감사원에 국민 5489명의 연대 서명과 함께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는 게임위가 지난 2017년 GMS의 개발을 외부 업체에 맡기고 3년 후 사실상 미완성 상태의 전산망을 납품받았지만, 이에 대해 어떠한 보상이나 배상금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시 게임위는 사업에 총 38억 8000만원을 투입했으며, 이 의원실은 여기에 부대비용까지 합산하면 40억∼50억원이 들어갔다고 추산했다. 감사원은 최근까지 게임위에 직원을 파견해 해당 의혹과 관련한 예비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혹은 지난 2020년에도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당시 한바탕 논란을 겪었다. 그 뒤로 조용히 잊혀지다가 최근 블루아카이브의 직권재심의로 인한 등급 상향 논란으로 누리꾼들이 게임위의 문제를 찾던 중 발견되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