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등급과 가치금액 자동산출 스마트 특허평가시스템 구분 운영
2만건 이상 특허 평가 보고서 생성, 산학협력단 협약기관 활용도↑

기술보증기금은 전문평가자의 다양한 평가사례를 반영해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Ⅱ를 고도화했으며 지식재산(IP) 금융에 활용해 IP 우수기업을 적극 지원한다.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전문평가자의 다양한 평가사례를 반영해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Ⅱ를 고도화했으며 지식재산(IP) 금융에 활용해 IP 우수기업을 적극 지원한다. [사진=기술보증기금]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전문평가자의 다양한 평가사례를 반영해 자동 특허평가시스템 KPAS2를 고도화했으며 지식재산(IP) 금융에 활용해 IP 우수기업을 적극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기술보증기금은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기보의 특허평가시스템(이하 ‘KPAS’)은 전문평가자의 평가데이터·평가패턴 등을 AI 기반 빅데이터·딥러닝 기법으로 분석해 특허의 평가등급과 가치금액을 자동산출하는 스마트 특허평가시스템으로 특허등급평가·특허가치평가로 구분 운영되고 있다.

KPAS는 실시간으로 신속한 평가가 가능해 연간 2만건 이상의 특허 평가 보고서가 생성되고 있고 대학 산학협력단과 공공연구기관 등 28개 협약기관에서 활용도가 높다.

기보는 개별 전문가의 관점과 자동 평가결과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외부 사용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지속적으로 KPAS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 왔다.

특히 기보는 그동안 축적된 박사급 인력 300명의 평가사례와 노하우를 AI 학습데이터로 활용해 매출 추정을 정교화하는 등 KPAS2의 가치산출 알고리즘을 고도화했으며 평가자가 개별기업의 재무특성을 선택 반영할 수 있도록 해 AI 기반 자동산출시스템의 획일성을 보완했다.

기보는 이번에 6000억 원 규모의 지식재산(IP)평가보증을 신규 공급할 예정이며 평가절차가 간결하고 신속한 지원이 가능한 KPAS2를 통해 IP 우수기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의 KPAS는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도입된 특허기반 기술평가시스템으로 수십년간 쌓아온 기보의 전문 기술평가 데이터와 AI 기술이 접목된 우수한 플랫폼이다”라며 “플랫폼을 대외에 개방하고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함으로써 국정과제인 데이터 기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