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가치평가·K-택소노미 적용한 녹색금융 활성화 녹색성장 촉진 마련
보증료 지원금 6억 원을 재원으로 총 514억 원 규모 협약보증을 지원

기술보증기금은 대구은행과 지난 14일 대구은행 본점에서 ‘ESG 녹색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에서 네번째 황병우 대구은행장, 오른쪽에서 네번째 김종호 기보 이사장)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대구은행과 지난 14일 대구은행 본점에서 ‘ESG 녹색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에서 네번째 황병우 대구은행장, 오른쪽에서 네번째 김종호 기보 이사장) [사진=기술보증기금]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대구은행과 최근 대구은행 본점에서 ‘ESG 녹색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은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탄소 감축 성과가 있는 중소기업에 탄소가치평가·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를 적용한 녹색금융을 활성화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저탄소 기업경영을 확산시키고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대구은행의 보증료 지원금 6억 원을 재원으로 총 514억 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지원한다.

기보는 △보증비율 상향(85%→최대 95%) △보증료 감면(최대 0.4%p↓, 5년간) 등 우대사항을 적용하고 대구은행은 △보증료 지원(0.5~0.7%p, 2년간)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 녹색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기업은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기업 △자체감축기업 △외부감축기업 등 4가지 유형의 탄소감축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의 녹색경제활동 참여 유인을 높이고 녹색금융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기보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바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은행권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기보는 지난 2022년 5월 탄소가치평가모델을 적용해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고 이를 보증지원금액에 반영하는 ‘탄소가치평가보증’을 도입해 지난해까지 1조 원의 신규보증을 공급했으며 이번에 60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술평가시스템과 연계한 K-택소노미 적합성 평가시스템(KTAS)을 개발하고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K-택소노미 적합성 판별 평가 보고서를 보증서와 함께 은행에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