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범죄예방 강화방안 발표…기존 협약 개정
긴급구조 정밀측위 및 지능형 CCTV 기술 실제 상황 시연

과기부와 경찰청이 과학치안 구현과 치안산업 진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스토리셋]
과기부와 경찰청이 과학치안 구현과 치안산업 진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스토리셋]

[소비자경제=김성지 기자] 과기부와 경찰청이 일선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생활안전을 위협하는 범죄피해 예방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와 경찰청은 최근 도봉경찰서에서 ‘과학치안 구현과 치안산업 진흥 협력을 위한 과기정통부-경찰청 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8일 전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디지털을 통한 민생현장 소통’의 일환으로, 5G 기반 시내버스 와이파이 현장방문에 이은 네 번째 릴레이 현장 행보로, ▲이종호 과기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1 [사진=과기부]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1 [사진=과기부]

긴급구조 정밀측위 기술은 휴대전화가 감지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신호정보(와이파이, 기지국 정보 등)를 활용해 다층 건물 내에 있는 구조요청자의 위치를 신속히 추정하고, 이후 현장에서 이동형 와이파이 송신기를 활용해 피해자를 정확히 찾아내는데 이용된다.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2 [사진=과기부]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2 [사진=과기부]

6일 기술 시연 상황에서는 피해자의 신고를 받은 경찰청 112 상황실에서는 휴대전화의 신호 정보(와이파이, 기지국 정보 등)를 기반으로 피해자가 감금된 건물과 층을 추정한 후 과기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함께 피해자가 감금된 건물로 출동해 구체적인 감금 장소를 이동형 와이파이 송신기로 찾아내 피해자를 구조했다.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3 [사진=과기부]
디지털 기반 범죄안전 기술 예시3 [사진=과기부]

기술시연 이후, 과기부와 경찰청은 ‘디지털 기반 범죄예방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범죄 예방 강화를 위해 긴급구조 정밀측위 확산, 국민안전 강화를 위한 융복합 신서비스 발굴 등의 내용을 담아 21년에 기체결한 과기정통부-경찰청 간의 업무협약을 개정했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과거에는 실종자를 수색하거나 용의자를 검거하는데 경찰력이 한계가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장비가 수사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과기부는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범죄로부터 국민이 안전한 사회가 구현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과학치안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향후 과기정통부와 지속 협력해 치안분야 연구개발를 더욱 확대하고, 국민안전 확보와 미래 치안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