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 위한 ‘덕수궁 산책 행사’ 진행
하나생명 임영호 대표, “건강하고 즐거운 조직문화 앞장설 것”

‘ESG’(환경·사회·지배구조)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써,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책임투자’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중요시 되는 부문이다.

기업의 가치가 재무적 성과만으로 판단하던 예전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의 ESG 성과를 바탕으로 한 투자는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선한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제 기업의 ESG활동은 기업과 국가의 문제를 넘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마땅히 해야할 사회적 책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내 친환경 문화가 조성되면서 임직원들이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ESG 경영을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주체자로 변모해 가면서 사회적 파급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경제는 산업계를 비롯해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ESG활동을 재조명, 미래 친환경사회를 위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소비자경제신문=하유진 기자] 사회공헌활동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로 꼽히고 있다. 기업의 이러한 활동은 매출뿐만 아니라 해당 매출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역할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기부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하나생명은 기부와 봉사활동을 통한 다양한 ‘ESG활동’으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을 실현하고 있으며, 손님, 주주, 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새롭게 취임한 임영호 대표는 임직원들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건강한 조직문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소통 경영 실현” 하나생명, 건강한 조직문화 앞장

하나생명이 고궁을 걸으며 직원들과 소통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고궁을 걸으며 직원들과 소통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임영호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체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덕수궁을 산책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임직원 간 소통의 기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임영호 대표가 지난 1월 취임 후 전 임직원들과 함께 한 첫 외부 일정으로, 평소 강조하는 소통 경영의 일환으로 임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고 하나생명의 새로운 출발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조별로 나뉘어 문화해설사와 함께 덕수궁 대한문, 중화문, 석조전을 돌아보고 우리의 역사 및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임영호 하나생명 대표이사 [사진=하나금융]
임영호 하나생명 대표이사 [사진=하나금융]

임영호 대표는 “임직원들과 자유로운 소통과 대화의 시간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야 말로 조직의 핵심인 만큼 건강하고 즐거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늘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임 대표는 “빠른 속도로 변하는 금융환경이 우리에게 더 큰 변화와 도전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임직원 모두 힘을 모아 회사의 장기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 새롭게 태어나는 2023년으로 만들어 보자”고 전했다.

하나생명, ‘자폐성장애 이해 향상 프로그램’ 후원

하나생명이 자폐성장애 이해 향상 프로그램인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후원하는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자폐성장애 이해 향상 프로그램인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후원하는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지난해 2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공동으로 한국자폐인사랑협회의 자폐성장애 이해 향상 프로그램인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후원하는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그램은 초, 중학교 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자폐성장애를 비롯한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또래 학생 및 교사의 발달 장애 이해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폐성장애에 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영상 및 도서로 제작, 배포하고 장애 이해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를 양성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편견 없는 사회적 인식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하나생명, ‘아름다운 가게’에 임직원 참여 기부

하나생명이 '아름다운 가게'에 1000여 점의 기증물품과 기부금을 전달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아름다운 가게'에 1000여 점의 기증물품과 기부금을 전달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지난해 5월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가게에서 열린 ‘하나생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 특별전에 총 1000여 점의 기증물품과 기부금을 전달했다.

‘하나생명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하루’ 특별전은 아름다운가게와 하나생명이 함께하는 행사로, 임직원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행사다.

이번 특별전은 아름다운가게 1호점인 안국점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하나생명 이승열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기부한 ▲도서 ▲의류 ▲소형가전 ▲생활용품 등이 저렴하게 판매됐다.

판매를 통해 얻어진 수익금과 추가로 전달한 기부금은 자원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친환경적 변화에 앞장서는 아름다운가게의 ‘업사이클링 사업’에 지원을 하고 있다.

하나생명, 미혼모 가정 위한 '유아식기 봉사활동' 진행

하나생명이 미혼모 가정을 위한 '유아식기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미혼모 가정을 위한 '유아식기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지난해 6월 발달장애인 아티스트와 함께 미혼모 가정을 위한 ‘유아식기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발달장애인 아티스트를 육성,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인 스프링샤인과 함께 진행됐다. 발달장애인 도예가의 체험 수업을 통해 하나생명 임직원들이 유아식기를 빚었다. 이후 2~3주간의 건조와 재벌 과정을 거쳐 식기가 완성시켜 여름에 필요한 육아용품과 함께 행복상자로 제작해, 구세군 두리홈 미혼모 시설에 전달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손님지원팀 원인숙 과장은 “발달장애인 아티스트들과 함께 흙을 직접 만지고 빚으면서 힐링이 되는 즐거운 시간었다”며, “이번 기회에 발달장애인 을바르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고, 직접 만든 식기와 육아용품이 미혼모 가정에도 자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스프링샤인은 발달장애인 각자의 개성과 성향을 존중하며, 맞춤 교육과 지원을 통해 예술적 잠재력을 이끌어 창작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가로서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 기업으로, 이번 봉사활동은 사단법인 좋은변화(홍민기 이사장)와 콜라보로 기획됐다.

“식비 부담 NO” 하나생명, 쪽방촌에 건강반찬 제공

하나생명이 쪽방촌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반찬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쪽방촌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반찬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지난해 8월 서울역 쪽방촌 어르신들을 위한 여름철 건강반찬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하나생명은 사내 봉사동호회 ‘더하기 하나’를 주축으로, 물가 상승과 더불어 식비 지출이 커져 생활이 어려운 쪽방촌 어르신들께 건강반찬을 만들어 제공했다. 이날 진행된 봉사는 안정된 생활과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고자 진행됐다.

정성을 들여 만든 반찬은 1가구당 일주일 동안 먹을 수 있는 분량으로 나누어, 사단법인 좋은변화를 통해 쪽방촌 어르신 300가구에게 전달했다. 

하나생명, 아동보호시설 ‘그룹홈’에 크리스마스 선물 전달

하나생명이 '그룹홈' 아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이 '그룹홈' 아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했다. [사진=하나생명]

하나생명은 지난해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그룹홈’ 아이들에게 임직원들이 직접 만든 크리스마스 케이크와 겨울 의류 등이 담긴 행복 나눔 상자를 전달했다.  

특히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 행사를 통해 그룹홈 아이들이 연말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직접 만든 영양이 듬뿍 담긴 케이크와 그룹홈 아이들이 선호하는 겨울철 의류와 신발, 방한용품 등을 개인별로 사전에 조사해 행복 나눔 상자에 함께 넣어 마포구와 서대문구의 아동보호시설 ‘그룹홈’에 전달했다. 

‘그룹홈’은 소규모 아동보호시설로 ▲가정해체 ▲방임 ▲학대 ▲빈곤 ▲유기 등의 이유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에서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보호 양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아동보호시설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