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저녁부터 의왕ICD서 교섭후 합의…15일부터 현장 복귀
정확한 기간·방식 정해지지 않아…화주 반발도 커져 진통 예상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5차협상 이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화물연대 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장기화 될 것 같았던 파업도 마무리됐다. 당초 파업의 가장 큰 이유였던 안전운임제는 연말 종료가 아닌 지속되기로 합의됐지만, 정확한 내용은 추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게 됐다. 반면 화주들은 해당 결과에 반대하고 있다.

15일 화물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 협상단은 14일 오후 8시부터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등의 현안을 놓고 5차 교섭을 벌였다. 이 날은 파업 시작 8일째로, 양측에서는 안전운임 지속추진과 안전운임 적용 품목 확대 논의, 고유가 관련 추가 지원 추진 등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15일부터 현장 복귀에 들어갈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협상 종료 후 브리핑에서 “현장 복귀 이후 화물연대 조합원에 대한 일체의 불이익이 없어야 함을 요구했고, 국토부도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면서 “화물연대는 총파업 투쟁을 유보하고 16개 지역본부별로 현장 복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10일 정의당과의 간담회를 통해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에 합의했다”면서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도 화물연대와의 대화에 응해주시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가 이렇게 밝힌 이유는 지난 12일 협상 결렬로 인한 것이다. 당시 양측은 합의 직전까지 갔다가 무산되었는데, 화물연대는 이에 대해 화주 단체와 여당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파업 지속을 선언했다. 국토부는 이 같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면서 관계기관과의 협의에서의 이견 문제라고 반박했다.

화물연대는 파업 기간동안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대화를 정식으로 요청했으나, 원 장관이 직접 면담은 하지 않고 의왕ICD등 여러 현장을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며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원 장관은 14일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될 경우 법에 따른 강경조치가 불가피할 수도 있다”면서 대화를 압박하면서도 실장· 국장·과장급으로 구성된 협상단을 보내기로 하면서 재협상에 들어가 이번 합의가 이뤄지게 됐다. 

파업이 끝나면서 철강과 자동차, 시멘트 등 산업계 전반도 서서히 복구될 예정이다. 각 산업계는 지난 7일 파업이 시작되면서 부품과 원료 수송, 수출입 물품 운송에 차질이 생겨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자동차는 파업 시작후 약 3일간 5400여 대의 차량 제조 손실이 나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 양측이 서로 논의해야 되는 문제는 많이 남아있다. 우선 안전운임제는 지속적으로 추진된다고는 했지만 정확한 기간이나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안전운임제 폐지를 요구해온 화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품목 확대 역시 논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15일 오전 화물연대와 국토부간 협상 타결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경제위기로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데 우리가 다 함께 전체를 생각해서 잘 협력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14일 의왕ICD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14일 의왕ICD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