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과 DH는 13일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하는 등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사진= 각사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모회사 딜리버리히어로(DH)에 인수된다. DH는 요기요를 운영하는 회사다.

우아한형제들과 DH는 13일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하는 등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DH가 평가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한화 4조 7500억원으로 이번에 인수하는 투자자 지분 87%는 힐하우스캐피탈, 알토스벤처스, 골드만삭스, 세쿼이아캐피탈차이나, 싱가포르투자청 등이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김봉진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에 배민 운영사인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기업 상장 효과는 물론 경영권까지 강화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DH경영진 가운데 개인으로서 최대 주주가 되고 DH본사의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 멤버가 된다. 이어 김 대표는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딜리버리히어로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 사업전반을 맡기로 했다.
김 대표는 DH경영진 가운데 개인으로서 최대 주주가 되고 DH본사의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 멤버가 된다. 이어 김 대표는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딜리버리히어로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 사업전반을 맡기로 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김봉진 대표는 이날 사내공지를 통해 “독일계 딜리버리히어로와 매각협상을 마무리했다”며 “기존 배달의민족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 시장에서 더 큰 도전을 하기 위해 M&A를 결정했고 이로 인해 회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상장한 회사가 된다”며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회사를 지키기 위한 강한 리더십과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했고 주식시장의 상장과 신규투자유치, 글로벌 기업과의 연합 등 다양한 경우를 고민하고 시장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이번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우아한형제들의 국내 시장 노하우와 DH의 기술력 및 글로벌 진출 경험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DH 관계자는 "아시아 시장은 배달앱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지역"이라며 "경쟁이 치열한 한국 시장에서 업계 1위라는 성공을 이룬 김봉진 대표가 아시아 전역에서 경영 노하우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협력은 대형 IT플랫폼들의 도전에 맞서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이라며 "업계의 품질 경쟁으로 소비자와 음식점주, 라이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배민의 매각으로 업계 안팎에서는 배민이 글로벌기업 체제에 사실상 편입되며 국내 시장만 보면 2위 사업자인 ‘요기요’가 1위인 ‘배달의민족’을 사들인 것처럼 보여 수년 간 경쟁체제에서의 두 회사가 합쳐져 시장 독과점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우아한형제들 창업주인 김봉진 대표 입장에서는 큰 규모의 기업들이 배달앱 시장에 뛰어들며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었고 소상공인들과의 상생 이슈와 배달 기사들의 처우 개선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배민의 인수는 국내 배달 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배달 앱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할지는 추이를 지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