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몸 튼튼 마음 튼튼' 사회공헌활동 진행해

'한화손해보험'은 동절기를 대비해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사진=한화손해보험 제공)
'한화손해보험'은 동절기를 대비해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사진=한화손해보험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보이지 않지만 늘 곁에 있는 든든한 파트너인 '보험업계'가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금융권에서 뜻깊은 활동으로 한해를 마무리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하는 가운데, 보험업계 역시 '건강한 사회공헌활동'으로 현장을 누비고 있다.

◇'보험'이 건강한 신체를 챙겨드립니다!

'보험사'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주거를 개선해주고, 먹거리를 나누고, 사회적 문제에 적극 참여하면 환경을 조성한다.

한화손해보험은 지난달 동절기를 대비해 취약계층의 쾌적한 주거 조성에 힘을 보탰다. 한화손보 부산지역 재난봉사단은 지난 11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대학생 봉사단과 함께 부산광역시에서 ‘혹한기 재난취약 가구’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금천구청이 추천한 재난위기가정 9 가구를 대상으로 동절기 재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화재경보기를 설치하고,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도배, 장판, 창문, 방충망, 형광등을 교체, 수리한 것이다.

한화손보는 지난 2015년부터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 가구 등 재난 피해 대체 능력이 미비한 가구들을 위한 ‘재난 위기가정 환경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71세대를 지원했다.

ABL생명은 겨울철 일용한 양식이자, 다양한 영양소를 보유한 웰빙 식품 '김치'를 나눔했다.

ABL생명은 지난 4일 ‘사랑의 김장 나눔’을 진행했다. 이날 시예저치앙 사장과 임직원 30여 명은 서울 강서구 방화2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0포기의 김치를 담궜다. 여기에 600포기를 더해 총 800포기를 인근에 거주하는 어르신 400세대에 전달했다.

시예저치앙 사장은 “김장을 하는 과정은 고되지만 나누면 기쁨이 배가 된다"며 "우리의 정성과 사랑이 담긴 김치로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따뜻한 겨울을 났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롯데손해보험은 '생명존중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지난달 서울 중구 본사에서 ‘빼면 더해지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롯데손보 임직원 46명이 헌혈에 참여해 소중한 생명 나눔을 실천했다.

 

DB손해보험은 미얀마 양곤 외곽 노쓰 오깔라의 'B.E.H.E 학교'에 도서관을 기증했다. 기증식에 참여한 (사진 왼쪽)DB손해보험 김정남 사장과 미얀마 교육부 유세인윈 부교육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DB손해보험 제공)
DB손해보험은 미얀마 양곤 외곽 노쓰 오깔라의 'B.E.H.E 학교'에 도서관을 기증했다. 기증식에 참여한 (사진 왼쪽)DB손해보험 김정남 사장과 미얀마 교육부 유세인윈 부교육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DB손해보험 제공)

◇마음을 튼튼하게 데워드립니다!

보험 업계는 '몸 튼튼'뿐만 아니라 꽁꽁 얼어붙은 마음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처브그룹은 지난 11월 7일 그룹 차원의 봉사활동일인 ‘지역봉사의 날’을 맞아 하트-하트재단에 2천만원을 기탁하고,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처브라이프생명과 에이스손해보험 임직원 160여 명은 '소외계층 아동 교육환경 개선-Education@heart'를 주제로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지원을 위한 '특별한 도서' 제작에 참여했다. 제작된 도서 200권은 전국 15개 시각장애학교, 점자도서관 및 국공립도서관 등에 기부됐다.

'특별한 도서'는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맞는 독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책을 만지고 느끼고 들으며 읽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이날 제작된 도서는 ‘서양 악기’가 주제였다. 각 악기에 대한 점자설명과 함께 악기의 질감을 나타내는 소재를 덧붙여 손끝으로 악기의 형태를 느낄 수 있게 하고, 각 악기마다 QR코드를 삽입해 실제 연주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따뜻한 마음 나누기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향한다.

DB손해보험은 DB김준기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지난 3일 미얀마 양곤 노쓰 오깔라의 ‘B.E.H.S학교(Basice Education High School)’에 약 50평 규모의 도서관을 기증했다. DB손해보험은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신규 도서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기증식 현장에 참여한 DB손해보험 김정남 사장은 “현지 학생들과 만남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앞으로 새로운 도서관에서 좋은 교육을 받고 향후 미얀마를 이끌어나갈 재목으로 성장해주길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DB손해보험은 매년 DB김준기문화재단과 함께 베트남,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장학사업 및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수행해왔다. 이번 도서관 기증을 통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역시 보다 나은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나아가 미얀마와 DB손보의 동반 성장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롯데손해보험 어린이를 위해 국내·외를 아우르는 마음을 나눴다. 지난 3일 롯데손해보험 서울 중구 본사 임직원들은 서류 대신 '장난감' 보기가 한창이었다. 이날 롯데손보는 아이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달하기 위해 '장난감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제작된 장난감은  NGO단체인 ‘프레드아시아’를 통해 국내·외 빈곤 가정의 유아 및 아동에게 전달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