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태권도시민연대는 16일 ‘박근혜정부의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의혹사건’에 관하여 국제태권도연합 A모 총재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태권도시민연대 이날 고발장에서 “김종 전 차관의 손아귀에 체육계와 태권도계가 농락당했다는 점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태권도시민연대의 김덕근 바른태권도시민연합회 대표는 “피고발인들은 최순실 등과 공모하여 태권도를 장악하고 사유화하기 위해 농락한 사건”이라면 “철저히 조사해 엄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태권도연대가 특검 고발장으로 밝힌 고발사실들은 △K스포츠재단의 실체가 없는 ‘K스피릿’ 태권도 시범단의 의혹 △태권도원 장악을 위해 ‘태권도 진흥법’을 위반한 유사단체 허용 △태권도원 장악을 위한 유사단체의 사무실 입주 허용 △태권도원 장악을 위한 예산병경 △국기원 도복개발사업 중단과 장악을 위한 독점사업 △국기원 장악을 위한 인사·행정의 부당개입 △태권도 장악을 위해 최창신 회장선거를 정부가 적극 지원한 의혹 등 7가지이다.

태권도연대에 따르면 ‘K 스피릿’ 태권도 시범단은 최씨의 K스포츠재단 소속으로 실체가 없다. 그런데 정부와 문체부는 대통령이 해외순방할 때 국가 대표급인 국기원시범단 대신 비선라인의 K스피릿이 시범공연을 하도록 했다. 국기원 시범단은 단복을 맞추고 준비에 들어간 비용은 그대로 손실이 됐다.

태권도연대는 “A모 총재는 정부 예산 3000억원 규모로 설립된 공공기관에 태권도원의 유사단체인 국제태권도외교재단 사무실을 대여하고, 또 협업한다며 태권도진흥재단을 해체했다”며 “국기원까지도 K스포츠재단으로 통합해 태권도계를 장악하려 한 의혹”이라고 주장했다.

A모 총재는 K스포츠재단의 연루의혹에 대해 “태권도 이해당사자도 아닌 사람들이 황당무개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만일 (자신에게) 문제가 있었으면 특검에서 이미 불러 조사했을 것”이라며 “태권도원에서 활성화 사업이 필요하다고 사정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제기된 의혹 전부를 부인했다.

태권도 연대는 또 “전 세계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품단장 발급과 심사권, 지도자 연수교육권, 태권도 도복개발권은 국기원의 고유권한”이라면서 “2016년 6월 말경 문체부 담당공무원이 국기원 측에 개발 중인 태권도복 개발사업을 중단할 것을 부당하게 지시했다”는 의혹에 최순실씨와 김종 전 차관의 연루를 제기했다.

한편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종 전 차관과 장시호씨는 1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첫 재판을 받는다.

‘스포츠계 최고 실세’로 불렸던 김 전 차관은 장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후원금을 내도록 최순실씨 및 장씨와 공모해 기업을 압박하는 등 사실상 최씨의 하수인 노릇을 한 혐의다. 그는 삼성그룹과 그랜드코리아레저(GKL)로 하여금 영재센터에 합계 18억2000만원의 지원금을 내도록 압박하는 데 가담한 혐의(직권남용, 강요) 등도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