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트랙이 설치된 전국 초·중·고...절반 이상 유해물질 기준치 초과

▲ 정부는 30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유해물질이 검출돼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학교 운동장 우레탄트랙을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이동윤 기자] 중금속인 납(Pb) 성분 등 유해물질이 검출된 학교 운동장 우레탄트랙이 전면 교체된다.

정부는 30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9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우레탄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정부가 지난 3월부터 우레탄트랙이 설치된 전국 초·중·고(2763개교)를 대상으로 KS기준에 따라 위해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의 학교(1,767개, 64%)에서 유해물질(납)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우레탄트랙은 2002년부터 생활체육 활성화 등을 위해 각종 시설에 설치돼 왔으나, 학교운동장 우레탄트랙에서 기준치 이상의 납이 검출됨에 따라 국민들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문제 시설을 전면 교체하고 안전기준도 강화하는 등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먼저 정부는 우레탄 트랙의 안전 관리 기준을 강화했다. 현행 케이에스(KS) 기준의 유해물질 관리대상 중금속인 납·수은·카드뮴·육가크로뮴 4종에 비소·아연 등 중금속 15종을 추가하고, 환경호르몬 중 하나로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프탈레이트 6종도 관리대상 유해물질에 추가했다.

또, 학교 운동장뿐만 아니라 전국에 설치된 우레탄트랙을 모두 조사해 새로운 기준을 초과하는 곳은 전면 교체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현장 시료채취 검사를 통해 기준 충족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는 등 시설 준공검사를 내실화하고, 정기 안전검사를 통해 사후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동윤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