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대회사 하는 오세희 회장. [사진=소상공인연합회]
2022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 대회사 하는 오세희 회장. [사진=소상공인연합회]

 ‘2022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2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개막, 3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법정기념일인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 을 맞아 대한민국 경제의 한 축을 든든히 지탱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사기와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경제의 주체인 소상공인과 지역주민과의 관계 증진을 위해 지난 2006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최대의 축제다. 다만 올해는 지난 11월 첫 주에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되며 행사가 12월로 연기됐다.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소상공인대회는 소상공인이 로컬브랜드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는 다양한 행사로 구성됐다.  

모범 소상공인 등 22명 정부포상 수상

대회 개막식에는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 한무경 국민의힘 산자중기위 간사, 이동주 소상공인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국회의원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소상공인  10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정부포상 전수식에서는 모범소상공인, 육성공로자, 우수지원단체에게 산업훈장 2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표창 8점, 국무총리표창 10점 등 총 22점의 포상이 수여됐다. 모범소상공인으로 이상백 수덕신발 대표가 철탑산업훈장을, 육성공로자로 성철현 한국사진앨범인쇄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이 석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또 사상철 삼부자종합보수 대표와 최영균 금영기획 대표가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기관장 표창 대상자로 모범소상공인 97명, 육성공로자 16명, 우수지원단체 10곳이 시상대에 섰다.

특히 ‘2022년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는 주제인 ‘혁신하는 소상공인, 성장하는 기업가로!’에 맞춰, 우수한 소상공인의 제품을 전시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관’, 조리로봇·서빙로봇 등 ‘스마트기술 체험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스마트기술 피칭대회’ 등 기존 대회에서는 볼 수 없던 특별관이 다양하게 구성돼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소상공인페어’ 우수 소상공인 기능 뽐내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 앞서 오전에는 킨텍스 제1전시장 3홀 입구에서 ‘소상공인페어’ 개막식이 진행됐다. ‘소상공인페어’는 우수기능을 보유한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기능경진대회로 업종별 소상공인 간 단결과 화합의 장이다.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소상공인페어는 한국펫산업소매협회·한국애견협회가 애견미용부문, 한국맞춤양복협회가 맞춤양복 부문, 아시아외식연합회·집단급식조리협회가 외식업 부문,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가 메이크업미용 부문, 한국자동차유리판매업협동조합이 자동차유리 부문, 한국선물포장협회가 선물포장 부문의 기능경진대회를 각각 주관한다. 

이외에도 일반 참관객들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케이크만들기·토털뷰티컨설팅·라떼아트·꽃박스장식·즉석사진관·헤나타투 스티커를 직접 경험해보는 체험관, 로컬브랜드와 우수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관, 한국화원협회와 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의 전문 세미나, 혁신을 꿈꾸는 소상공인의 현실과 조언 및 사례 공유를 위한 희망토크쇼, 판매관 입정 제품들을 활용한 쿠킹라이브쇼 등 풍부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2022 소상공인대회 행사장[사진=소상공인연합회]
2022 소상공인대회 행사장[사진=소상공인연합회]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