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안전연구원 방문…충돌시험·전기차 제작결함 조사 현장
기술 개발 추진 현황 점검 ·배터리 화재 및 사고 대응 체계 주문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율주행차 [사진=연합뉴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율주행차 [사진=연합뉴스]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친환경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기준이 마련된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경기도 화성의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관련 기술 개발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노형욱 장관은 자동차 안전관리와 미래차 연구개발 지원 등의 추진 현황을 보고받고 자동차 충돌시험과 전기차 제작결함 조사 현장을 차례로 답사했다.

특히 노형욱 장관은 잇따르는 전기차와 자율 주행차 사고에 대한 신속한 원인조사를 주문했다. 최근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는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서 최근 화재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안전성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가 장착된 GM의 쉐보레 볼트EV 등이 화재로 전면 리콜 및 생산 중단에 들어가면서 소비자의 불안이 커지는 상황이다. 자율주행차도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등의 오류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전체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노형욱 장관은 “전기차·수소차에 대한 안전·검사체계가 구축해야 된다”고 밝히면서 “국민이 자동차를 믿고 탈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신속한 리콜체계를 구축·운영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장관은 이날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인 케이 시티(K-City) 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해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개발한 자율주행차를 시승했다. 이어 선제적 규제 정비와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자율차가 조속히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