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천, 고양 코로나19 확산 위험
보건복지부 장관 사회적거리두기 복귀시사
고강도 방역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시행

국민이 28일 서울역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대국민성명을 시청하고 있다.
서울역에 모인 국민들이 28일 서울역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발표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으로 1~2주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을 중요한 고비다. 6월 14일까지 수도권 주민은 가급적 외출과 모임, 행사를 자제해 달라.”

서울과 부천, 고양 등 수도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28일 수도권 주민에게 외출을 삼가해 달라는 대국민성명을 발표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전파가 26일 부천 쿠팡물류센터에서 발견된 데 이어 27일 서울 마켓컬리 물류센터를 거쳐 28일 고양 쿠팡물류센터까지 퍼지자 방역당국과 교육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28일 주재로 열린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수도권 방역 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발표했다.

정부는 다음달 14일까지 수도권 공공시설과 다중시설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 다만 확진자 발생지역이 수도권 일부로 한정된 만큼 생활속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되 확산세가 지속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할 방침이다. 그러나 박능후 1차장은 “상황을 조기에 차단하지 못하면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연결될 수 있다”면서 “어린이들을 위해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8일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등교를 연기하거나 중단한 학교가 총 800개를 넘었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가 6곳이라며 방역당국과 협조해 코로나19 차단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전염은 학원과 PC방, 음식점, 유흥시설에서 이뤄졌다. 이런 까닭에 정부는 학원과 PC방을 특별 주의 대상으로 지정했다. 유흥시설은 2주간 운영을 자제해달라는 권고를 받았다. 정부는 민간기업에 시차출퇴근제와 재택근무 등을 활성화하라고 권고했다.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의료기관 요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는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증상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하기로 하였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