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백신 산업은 수입에 의존…금액과 종류 때문
바이오헬스산업, "백신 의약품은 한국 이끌어갈 중요한 가치"
백신 기업의 선순환 구조 전환과 제조경쟁력 강화 필요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국회의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주최한 ‘백신 주권 확립과 자급화를 위한 산업 육성 정책 세미나’가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사진=소비자경제)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국회의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주최한 ‘백신 주권 확립과 자급화를 위한 산업 육성 정책 세미나’가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 기자] 백신 업계가 감염병 예방과 대비를 위해 '정부 협력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국회의원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주최한 ‘백신 주권 확립과 자급화를 위한 산업 육성 정책 세미나’가 22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메르스, 독감, 홍역 등 감염병 예방 백신이 주목받고 있다. 백신은 이미 세계적으로 중요한 공중 보건 발전의 지표 중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

백신 산업은 개발과 생산시설에 많은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는 산업이다. 타 의약품과 다르게 허가와 제조방법이 까다롭고 높은 규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현재 국내 백신 산업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해외 백신 제품들의 금액과 종류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 백신 기업들은 산업 최전선에서 백신 연구 개발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백신 업계는 국내 기업들의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갈원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은 “2009년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했던 신종플루 사태 당시 국내 제약산업의 기술력으로 개발해낸 국산 백신이 있어 국가적 위기를 극복했다”면서, "백신 개발에 소요되는 막대한 투자 비용과 시간은 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정부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며 백신 산업을 뒷받침할 수 있는 백신 인프라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에 2025년까지 연간 4조원의 R&D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한국을 이끌어 갈 차세대 선도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의약품과 질병의 예방과 진단, 치료와 관련된 바이오기술 분야에서 백신 의약품은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남인순 의원은 “교통이 발달하고 국가 간 왕래가 활발한 글로벌시대에 감염병의 전염병의 전파력이 높아져, 감염병은 국제적인 안보와 경제 이슈까지 부각됐다”면서, “대유행 가능성이 높은 주요 감염병에 대한 국가 차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주요 백신에 대해 글로벌 백신기업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 국내 제조 백신 비율을 높여 수급 불안정을 줄이고 국민 보건안보를 지킬 필요성 있다”고 강조했다.

◇ 정부 관계부처, 백신 산업 개발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

패널토론에 참여한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백신 개발지원을 위해 기업과 각 부처와 협력 등 노력을 할 것이라는 적극적인 태도를 밝혔다.

한국바이오협회 지난해 발표한 ‘2018 바이오의약품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백신 시장은 2017년 5739억원 규모로 유전자재조합의약품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의 성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은 최근 성장이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 의약품 산업경쟁력에 따르면 한국 백신 경쟁력도 가격경쟁력을 제외한 R&D경쟁력, 임상경쟁력, 마케팅경쟁력, 제조경쟁력, 국가정책 등 5개 부문이 주요 외국 국가에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이날 발제는 '글로벌 백신 개발 동향 및 전망'(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Science부 사무차장), '백신의약품 사회적 가치 평가'(이상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정책팀 팀장)를 발표했다. 발표를 통해 백신 개발의 시장과 기술이 공유됐다. 백신 산업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별표다. 발제들이 백신 산업 자급화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을 통한 백신 기업의 선순환 구조 전환과 제조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재준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융합산업과장은 "기초 연구 지원보다는 당장 사업화가 가능한 부분, 시장과 가까운 백신부터 지원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부처 노력과 함께 민간 투자를 장려해 단기적, 장기적 백신이 고루 개발되도록 넓은 운동장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남희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과장은 "식약처를 넘어 범부처적으로 백신자급률 제고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백신 개발 필수요건인 임상시험, 인허가 절차, GMP 품질관리를 초기부터 지원할 것"이라며 "산업 애로점을 직접 만나 듣고 식약처가 관여해 꼭 필요한 지원으로 제품화 시행착오를 축소하겠다"고 전했다.

정경태 질병관리본부 백신연구과 과장은 "2020년부터 10년간 6239억원 규모의 감염병 예방, 치료기술개발사업을 기획하고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백신 개발 예산을 확보했다"고 "금년 1월에 실증지원센터와 공공백신 개발 및 실용화 연구 촉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내 백신 개발을 활성화하고 백신연구 및 개발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현장이다.(사진=소비자경제)
패널토론을 진행하고 있는 현장이다.(사진=소비자경제)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