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연구원, 11월 29일까지 대부업·사금융 이용자 설문조사 진행
대부업체 대상 설문조사도 병행해

서민금융연구원은 대부업체, 불법사금융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사진은 주택가까지 점령한 명함형 불법사금융 전단이다.(사진=소비자경제)
서민금융연구원은 대부업체, 불법사금융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사진은 주택가까지 점령한 명함형 불법사금융 전단이다.(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내년 초 사금융 시장에 중요한 지표가 될 사금융 이용자 대상 통계가 나올 전망이다. 이를 위해 서민금융연구원은 대부업, 사금융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서민금융연구원은 오는 11월 29일까지 '대부업·사금융 대출 신청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설문은 최근 3년 내 대부업체나 불법사금융을 이용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이용 중인 금융이용자를 대상으로 연구원과 참여기관 홈페이지, 이메일, 금융기관 창구 등의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결과는 내년 1월 초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대부업·사금융 대출 신청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는 저신용자의 금융이용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된다. 지난해 2월 대부업 최고금리24% 인하에 따라 저신용자들의 금융이용 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 지난해 11월 선행된 설문조사 결과 한계·다중채무자 문제가 가족이나 지인에까지 전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 현상을 파악하는 내용도 문항에 포함했다.

특히, 서민금융연구원은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재단 △사회연대은행 △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KCB) △SCI평가정보 △토스 △뱅크샐러드 △테라펀딩 △랜딧 등의 참여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또, 서민금융연구원은 보다 정확한 통계를 위해 '최고금리 인하 관련 대부업체 설문조사'도 병행한다.

조성목 원장은 “한계·다중채무자 등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구체적이고 입체적 관점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설문을 실시하고 있다”며 “개별 채무자의 부채문제가 가정과 주변에 까지 확산되고 있는 양상을 파악하고 부채의 시발점과 종착점을 찾는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영업 하는 '불법사금융' 시장은 한계채무자 등의 피해자를 양산하지만 시장 특성상 정확한 통계나 지표가 없다. 다만, 현재 기준 이용행태 등의 통계는 지난 2018년 금융위원회가 한국갤럽을 통해 실시한 '2017년 불법사금융 시장 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이에 따르면 불법사금융 이용자는 약 52만명이며, 대출잔액은 6.8조원이다.

이에 서민금융연구원은 지난해 금융이용자 3800명, 대부업체 250개사의 유효응답자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과에 더해 저신용·저소득 계층의 금융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실시한다.

한편, 서민금융연구원은 설문조사 응답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00명에게 1개월 무료 신용정보이용권과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