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출발 ‘일본발 수출규제’ 영향 금융계 미칠지 귀추가 주목
일본계 은행 여신은 3월 말 약 18.3조원으로 지난 하반기부터 자금 빠져나가
최종구 금융위원장 "큰 영향은 없을 것" 입장 밝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일본발 수출규제’ 영향이 금융계에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 유입된 일본은행 자금 규모가 18조원규모로 파악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 가운데 금융당국은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일본정부의 제재로 처음 영향을 받은 건 산업분야였다. 불화수소, 레지스트, 불화 폴리이미드 등 반도체 제조 핵심 품목 3개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를 취하면서 기획재정부와 관계부처는 지난 4일 국내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그 영향은 산업계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곳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내에 유입된 미쓰비시파이낸셜그룹, 미쓰이스미토모, 미즈호, 야마구치 등 일본계 은행 여신은 3월 말 약 18.3조원이다. 이는 전년동기(19.7조원)나 직전분기(19.5조원)보다도 보다 1조원 이상 감소한 수치다. 특히 지난해 6월 21.3조원, 9월 21.1조원에 비하면 얼마나 많은 자금이 빠져나갔는지 더 확연히 드러난다.

이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5일 진행된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통해 ‘큰 영향을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금융 제재의 경우 대출, 투자, 송금 제한 등 정도가 있는데 이에 대한 대출이나 투자의 경우 다른 곳에서 가능하고, 송금 제한 등의 경우에도 '의미 있는 건 없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일본이 금융에서 보복 조치를 할 경우 어떤 옵션이 가능한지를 점검했다"며 "대처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전했다. 또 “2008년에는 국내 금융기관이 어디에서도 돈을 빌리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경제가 안정돼있고 금융기관 신인도도 매우 높아서 일본이 돈을 빌려주지 않아도 얼마든지 다른 데서 빌릴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본계 은행들이 일본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 동참해 가파른 자금 회수가 발생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서도 금융위기 때와 지금의 상황은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의미다.

12조가 넘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주식 시장도 촉각을 곤두세우기는 마찬가지다. 금감원에 따르면 일본계 자금이 보유한 상장주식 가치는 12조4천710억원(5월 말 기준)에 달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일단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하면서도 만약에 사태에 대해 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양국간 갈등 국면에서 맞딱뜨릴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채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