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주석 (출처=유튜브 영상)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불길이 자동차 업계로 옮겨붙었다 사진은 시진핑 중국 주석 (출처=유튜브 영상)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미국 포드 자동차가 중국 규제당국으로부터 277억원의 벌금 처분을 받았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홈페이지를 통해 포드자동차와 중국 창안자동차의 합작회사인 창안포드에 1억 6,280만위안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총국은 그 이유를 ‘반독점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부과한 벌금은 해당 회사가 지난해 충칭 지역에서 거둬들인 매출액의 약 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창안포드가 2013년부터 충칭 지역에서 자동차를 판매할 때 최저 가격을 인위적으로 설정해 판매상들의 가격 책정 자율성을 박탈했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이러한 행위로 인해 소비자들의 이익에 손실을 줬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

중국 정부가 이번 벌금 부과를 두고 ‘무역 전쟁과 관련 있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보복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블룸버그 등 외신들도 ‘미국과 중국의 첨예한 무역전쟁 대립’ 관련 언급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주 화웨이 택배 물품 목적지 관련 오류를 범한 미국 운송기업 페덱스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이 본격적으로 무역전쟁에 나서면서, 그 불길이 여러 업계로 옮겨붙기 시작했다. 자동차 업계에서도 관련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