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벙커링 위한 법·제도 기반 마련
수소충전소 확대 위해 현대차와 SPC 출범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소비자경제신문이 창간 1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소비자경제는 '좋은 소비자가 좋은 기업을 만들고 좋은 기업이 소비자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취지 하에 창간기획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소비자 의견이 적극 반영된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보도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소비자경제신문 임준혁 기자] 미세먼지 저감에 공을 들이는 곳은 공기청정기 등을 만드는 가전회사나 건설사뿐만이 아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미세먼지 저감과 대립되는 듯한 사업을 하는 공기업이 있다. 바로 한국가스공사다.

최근 한국가스공사가 천연가스 공급 확대 등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고, 미래 혁신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육상·해상 수송용 천연가스 공급 확대가 핵심사업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오는 2025년까지 ▲LNG 벙커링 ▲LNG 화물차 ▲수소에너지 ▲가스냉방 ▲연료전지 등 천연가스 신사업 분야에 1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이에 따른 천연가스 신수요 200만톤 창출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선박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점점 강화되는 추세 속에 선박 연료로 액화천연가스(LNG)를 공급하는 ‘LNG 벙커링’이 친환경 신사업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선박연료로 LNG 공급 확대를 위해 정부 협의를 거쳐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 도출과 부산항 LNG공급체계 구축 협약 체결 등 LNG 선박연료 사용을 위한 법·제도 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LNG추진선 보급·확대와 벙커링 인프라 구축 등 적극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가스공사는 국내 교통·수송분야 미세먼지 배출의 68%를 차지하는 경유 화물차 연료를 친환경 연료인 LNG로 대체하여 육상 대기질을 개선하는 ‘LNG 화물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타타대우·선진물류·천연가스 차량협회 등과 본격 사업 추진을 위한 플랫폼을 구성해 고마력(400마력) LNG 화물차 제작과 인증을 마쳤으며, 현재는 성능분석과 시범운행을 진행하고 있다.

가스공사는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공사 사업범위에 수소사업을 추가하는 한국가스공사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수소 인프라 구축사업의 추진 주체로서 공사 역할을 명확히 하고 수소사업 추진을 위한 사내 정규 조직도 신설했다.

가스공사는 축적된 기술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수소 연관 산업 발전 및 수소충전소 100개 구축을 목표로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산업과 연계한 실증센터, 유통센터, 홍보·교육 등 기능을 수행할 수소 단지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대표적인 분산형 전원시스템인 ‘연료전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연료전지 요금제 신설도 추진 중이다. 연료전지 요금제가 신설되면 도매공급비용이 약 57% 인하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소비자 입장에선 쌍수를 들고 환영할 만한 사안이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주목받았던 ‘가스냉방’ 사업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전력수급 안정을 위한 가스냉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설치보조금 지급, 공공기관 가스냉방 설치 의무화, 대형 건물 가스 냉방 설치 유도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미세먼지 줄이기에 동참하는 가스공사의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정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35년까지 운송수단과 건설기계, 열차의 동력을 화석연료에서 수소·전기로 전면 전환한다는 목표를 내놓았다.

여기에 정부 정책에 발맞춰 수소차 보급 활성화의 핵심 조건인 수소충전소 확대 구축을 위해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가 주요 주주로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지난 3월 출범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HyNetㆍ하이넷)’가 지난 3월 8일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11일부터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이번 하이넷의 공식 출범을 통해 그동안 정부나 지자체 주도로 시행돼왔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사업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외 수소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이 총 1350억원을 출자해 만든 이 SPC의 참여 기업은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코리아, 우드사이드, 에코바이오홀딩스,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 13개사다. 가스공사가 22.2%의 지분을 출자하고 현대차는 21.85%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다.

초대 대표이사로 하이넷은 유종수 전 한국가스 도입영업본부장을 선임했다. 유종수 대표이사는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해에 하이넷이 설립된 점을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에 적극 참여해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하이넷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 목표(310개)의 약 3분의 1에 해당한다. 수소충전소 설치 비용은 하이넷 출자금과 환경부 보조금(1개소당 15억원)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2028년까지 10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