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니카타市 농업장관회의 이후 개별회담
이개호 장관 "한국 정부와 국민 원하는 것 정확히 전해"

요시카와 다카모리(왼쪽) 일본 농림수산상(장관)이 12일 한창푸 중국 농업농촌부장(장관)과 양자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요시카와 다카모리(왼쪽) 일본 농림수산상(장관)이 12일 한창푸 중국 농업농촌부장(장관)과 양자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일본 정부가 지난 12일 한국과 중국에 자국 수산물 수입 규제를 풀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13일 NHK 등에 따르면 이날 요시카와 다카모리 일본 농림수산상은 니카타시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농업장관회의에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창푸 중국 농업농촌부장과 별도의 회동을 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여러 나라가 일본 수산물 수입을 막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면서 이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 및 완화를 한국과 중국에 완곡하게 요청했다.
 
요시카와 농림수산상은 이개호 장관과 회동 뒤 일본 기자들에게도 "수입 규제 철폐는 피해 지역의 재건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는 입장을 전했다"며 "한국의 규제를 하루빨리 철폐해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반면 이개호 장관은 NHK에 "한국 정부의 생각과 한국 국민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전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원전 폭발 사고로 피해를 당한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8개 현 앞바다에서 잡히는 28개 종 수산물에 대해 2013년 9월부터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세계무역기구(WTO)에 한국의 조치가 부당하다며 제소했지만, WTO 상소기구는 지난달 한국의 손을 들어줬다.
 
일본 정부는 각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를 풀기 위해 갖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앞서 가나스기 겐지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역시 지난달 23일 도쿄에서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에게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완화 또는 철폐를 요청한 바 있다.
 
일본은 이번 G20 농업장관회의에서도 환영 리셉션 행사를 통해 후쿠시마산 음식재료로 만든 요리를 제공하는 등 자국 농수산물의 안전성을 홍보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행사와 관련 "행사장 전시 부스에서 (일본산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개별적으로 열린 한중 각료 회담에서 수입규제 철폐를 호소했지만 명확한 규제 완화 방침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