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2018년 국내 9조4000억원 카드 지출...전년 대비 12.6% 증가 
중국 비중 감소 속 1위 유지...일본·대만·태국 20%대 증가 
개인병원 지출 급증세 의료부문 지출 전년 대비 38.2% 증가

(사진제공=신한카드 홈페이지)
(사진제공=신한카드 홈페이지)

[소비자경제신문 이수진 기자] 2018년 외국인 의료관광 시장이 전년 대비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향자)이 8일 발표한 2018년 외국인 신용카드 국내 지출액 분석 결과를 보면 외국인 국내 지출의 업종별 분석 결과 의료부문 지출은 총 5206억원으로 전년 대비 38.2% 증가했다. 외국인들의 국내 신용카드 이용 전체 규모(총 9조4000억원)가 전년 대비 12.6%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세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한 것이다. 

특히 개인병원 지출은 전년 대비 67.6% 증가하며 상승세를 견인했다. 개인병원 지출 비중이 높은 중국과 일본은 의료부문 지출이 각각 68%, 56% 증가한 반면 종합병원을 주로 찾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의료부문 지출은 각각 11%, 1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서울, 인천, 경기를 포함한 수도권의 의료부문 지출 비중은 92%에 달했다. 전 업종의 평균 수도권 비중이 85%인 것에 비해 더 집중된 모양새다. 특히 서울 의료부문 지출은 전년 대비 46% 증가해 수도권 쏠림 현상이 더욱 도드라졌다. 

한편 중국은 전체 외국인 카드 지출의 36%를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카드 지출 규모는 국제 이슈의 여파로 아직 2016년의 절반 수준이지만 일본, 미국, 대만, 영국 등 다른 주요 국가들의 지출액 증가에 힘입어 총 지출 규모는 상승세를 보였다. 

김효정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분석된 이번 자료는 향후 관련 분야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향후에도 관광, 스포츠, 지역축제 등 국내 여가 및 관광 분야 정책수립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지속함과 동시에 소비 트렌드, 핵심 상권 분석, 잠재고객 발굴 등 다양한 민간영역의 빅데이터 분석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