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지고 보고...신선식품 띄우기
'더 빠르게' 배달에 집중
창고형 할인매장 합쳐 시너지 효과

요즘 대형 마트가 위기라는 말이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가 골목 상권을 위협했었지만 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온라인 시장, 이커머스는 생존을 위협하고 오프라인에서는 편의점의 급 부상으로 대형마트들은 적자에 허덕이는 신세가 됐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요즘 대형 마트가 위기라는 말이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가 골목 상권을 위협했었지만 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온라인 시장, 이커머스는 생존을 위협하고 오프라인에서는 편의점의 급 부상으로 대형마트들은 적자에 허덕이는 신세가 됐다.

이에 대형마트들은 새로운 서비스나 신규 제품 등의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양한 대형마트 최초 상품 발굴과 신선식품 사업 차별화 집중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여...나란히 실적 부진

27일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 489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23.4%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3620억원으로 43.5% 줄었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상황은 더욱 안 좋다. 이마트의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61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59% 감소했다. 대형 마트 기존점 신장률도 6.7% 역신장했다. 추석 시점이 달라 타격이 있었던 데다 연말에 영업 부진을 겪으면서 별도 기준 4분기 영업이익도 55% 줄었다.

롯데마트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난해 매출은 6조3170억원으로 0.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84억원으로 79% 급감했다. 지난 4분기는 81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했다.

홈플러스는 비상장사라 감사보고서 제출 이전에는 별도로 잠정 실적을 공개하지 않지만, 실적 부진 상황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마트 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G마켓과 쿠팡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몰의 약진이 꼽힌다.

주문한 다음 날 도착하는 것은 기본이고, 오전에 주문하면 저녁에 도착하는 당일 배송, 저녁에 주문하면 새벽에 도착하는 새벽 배송 등 최근 몇 년간 온라인 몰 업계에서는 배송 혁신이 이어졌다. 가격도 대형 마트보다 저렴하고 직접 물건을 사러 나가지 않아도 되니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야 할 필요가 줄어든 것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22.6% 증가한 111조893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7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91조3000억원)보다 약 20% 늘어난 수치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또 온라인 쇼핑이 전체 소비 중 차지하는 비중도 2017년보다 5%포인트 증가한 26%를 기록했다.

◆ 국내 3사 대형마트...신사업 발굴 집중

이마트는 7일부터 대형마트 최초로 초소형 전기차 르노삼성 트위지를 전국 25개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쎄미시스코 ‘D2’에 이어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두 번째 전기차다.

홈플러스는 국산 캔맥주 12캔을 한 상자에 담은 패키지를 대형마트 최초로 출시했다. 그동안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었던 캔맥주 상품은 6입팩이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12캔을 담은 패키지는 홈플러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며 "경쟁력이 필요했고 여기서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규격의 묶음팩 개발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12캔 패키지는 6입팩이 1개당 1370원 수준인 데 반해. 12입팩은 이보다 5.8% 저렴한 1캔당 1291원으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강조하고 있다.

창고형 할인마트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곳도 있다.

이마트는 14일 서울 노원구에 있는 이마트 월계점 주차장에 창고형 할인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을 오픈했다. 신선 먹거리와 즉석조리 식품을 중심으로 기존 이마트의 인지도에 트레이더스의 가격 경쟁력을 가세시키겠다는 의도다.

민영선 이마트 트레이더스 부사장은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마트라는 서로 다른 콘셉트의 매장을 한 공간에 구성하면서 전체 고객 중 트레이더스와 이마트 동시 이용 비중이 높다”며 “두 매장의 초반 시너지 효과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롯데마트는 국내 영등포 외 5개의 매장을 두고 있는 트레이더스 빅마켓의 숫자를 늘려 앞서 활성화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 '신선식품' 각양각색의 방법으로 띄우는 대형마트

또 대형마트들은 오프라인 매장만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신선식품'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직접 만지고 맛보고 고르는 신선식품의 특성을 고려해 최근 온라인으로 눈을 돌린 소비자들을 잡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

이 마저 밀리면 설 곳이 없다는 위기의식도 깔려 있다.
대형 마트 업체들의 신선식품 매출 비중은 2010년 52.3%에서 매년 1%가량 비중이 증가하면서 지난해는 59.7%에 육박했다. 반면 비식품군의 매출 비중은 2010년 47.8%에서 2018년 40.3%로 줄었다. 하지만 국내 3사 대형마트들의 공략은 제각각이다.

이마트는 신선식품 가격을 파격적으로 할인해 판매하는 '초 저가 국민가격'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앞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신세계만의 스마트한 초저가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먼저 분위기를 띄웠다. 이마트는 지난달부터 매월 1·3주 차에 농·수·축산 식품을 중심으로 '국민가격' 상품을 선정해 일주일 동안 40∼50%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 전복과 고기등 최단 기간 최대 물량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생닭은 일주일간 총 12만 마리가 판매되며 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롯데마트의 신선식품 공략 포인트는 '품격(품질+가격)'이다. 품질과 가격을 모두 만족 시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재 구매 고객을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당도 상위 10% 내외의 고당도 과일 브랜드, 산지 직거래 등을 통해 품질을 높인 축산 상품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 품질에는 배송 등 서비스까지 포함된 것이다. 

롯데마트는 모든 점포에서 3시간 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면 3시간 내에 집으로 배송된다. 매장에서 구매하는 고객에게 우선 배송해, 매장을 직접 찾은 고객이라면 1~2시간 안에 물건을 받아 볼 수 있다.

롯데마트는 여기에 '30분 배송'까지 계획하고 있다. 30분 배송은 고객이 점심 또는 저녁을 준비하기 위해 물건을 주문하면 30분 안에 도착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고른 상품을 포장하고 배송 차량에 싣는 과정을 단축하고, 레일과 퀵서비스를 통해 '속도'에 초점을 맞췄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중 육류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4일 충남 천안시 성남면 제5산업단지에 1만7242㎡ 규모의 육류 포장·가공 시설(미트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한 해 한우와 수입육·돈육 등을 1만2100톤 규모로 가공·포장할 수 있는 시설로 내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전국 홈플러스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점포의 육류 공급을 도맡겠다는 취지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공산품의 경우 업태의 차이로 대형 마트가 경쟁력을 갖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신선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대형 마트를 찾아 다른 제품들도 구매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흘러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