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대우조선 인수매각 반대 연대투쟁"

현대중공업 노조가 20일 대우조선해양 인수 반대 파업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와 2018년도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사내체육관에서 개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권지연 기자] 현대중공업 노사가 임금과 단체협상을 진통 끝에 타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투표 결과, 조합원 8546명 중 90.5%인 7734명이 투표에 참여해 50.9%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상견례 이후 9개월여 만이다. 

합의안 주요 내용은 기본급 4만5000원(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과 올해 말까지 고용 보장, 성과금 110%, 격려금 100%+300만원, 통상임금 범위 확대(700%→800%) 등이다. 

해마다 장기간 교섭을 거듭하며 피로도가 쌓인 현대중공업 노사의 임단협 교섭은 올해도 쉽지 않았다. 

노사는 지난해 12월 27일 최초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노조 활동과 관련한 문구 때문에 노조 내부에서 논란이 일었다. 해당 논란을 지난달 7일에 마무리 짓자, 이번에는 노조의 '4사 1노조' 체제가 문제가 됐다. 

현대중공업과 분할 3사(일렉트릭·건설기계·지주)의 노조는 1노조를 유지하고 있어, 모든 사업장에서 잠정합의안 이뤄져야 투표를 하는데 일렉트릭에서 해고자 복직 문제 때문에 잠정합의안이 나오지 않았다. 겨우 모든 사업장이 잠정합의안을 도출해 지난달 25일 찬반투표를 시행했으나 조합원들은 부결을 택했다. 

노사는 나흘 만에 기본급을 인상한 2차 잠정합의안을 전격적으로 마련하고 지난달 31일 투표하려 했으나 투표일을 하루 앞두고 대우조선 인수설이 터져 나오면서 투표가 연기됐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20일 대우조선해양 인수 반대 파업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와 2018년도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50.9% 찬성으로 가결됐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노조 관계자는 “이번 찬반투표는 잠정합의안을 부결시켜 재교섭을 통한 대우조선 인수반대 파업투쟁을 이어가자는 의견과 임단협을 마무리하고 2019년 투쟁에서 인수반대투쟁을 이어가자는 현장 여론이 있었는데 조합원들은 후자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해마다 임단협에서 피로도가 쌓인데다 대우조선 인수반대 투쟁 문제까지 겹치면서 임단협 교섭을 빨리 매듭짖고 싶은 조합원들의 부담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 관계자는 또 “대우조선 인수매각이 노동자들의 고용과 임금, 노동조건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장기적으로 국내 조선산업 기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금속노조, 조선노연 사업장과 연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