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여성 이용 시설 공간 개선과 유지보수 지원하여 웰빙 실현 지원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소비자경제신문=최빛나 기자]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이사장 배동현)은 지난 7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창신모자원’에서 공간문화개선사업 오픈식을 진행했다. 

공간문화개선사업은 공간의 아름다움을 통한 웰빙 실현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열악한 여성 이용 시설을 리모델링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과 한국여성재단이 함께 주관하고 있으며, 올해 선정된 10개 시설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14년 동안 총 195개 시설의 교육실, 상담실, 휴게공간 등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변화했다.
 
이날 진행된 창신모자원 오픈식에는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배동현 이사장, 한국여성재단 이혜경 이사장, 창신모자원 권명식 원장을 비롯한 각 기관 임직원 및 지역 인사들이 함께 참석하여, 아모레퍼시픽의 디자인 기부로 새롭게 탄생한 창신모자원의 변화된 모습을 축하했다.
 
낙후된 시설을 이용하는 비영리 기관의 경우,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안전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 대부분 국고보조금 혹은 후원금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기 때문에 리모델링처럼 큰 비용이 필요한 공사는 진행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에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은 기관당 최대 5,000만 원에 이르는 비용을 지원하여 여성 이용 시설의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간문화개선사업을 통해 개선한 곳은 기관 특성에 따라 성·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의 치유 공간으로 쓰이기도 하고, 지역사회 내 여성들의 역량강화공간으로 쓰이기도 한다. 2017년 공간문화개선사업 성과지표에 따른 조사결과, 공간개선 이후 심리적 안정감과 자존감은 1.7배, 공간의 접근성과 활용도는 1.4배가 증가했다. 물리적 공간개선 덕분에 기관을 더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한 것과, 이용자의 심리적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히 양주 나사로 청소년의 집, 성폭력예방치료센터, 목련모자원 등 올해 선정된 10곳에는 공간 리모델링뿐만 아니라 ‘정리수납컨설팅’도 함께 지원했다. 경력단절 여성들이 정리수납 전문가가 되어 시설의 서류와 집기류들을 쾌적하게 정리하는 사업으로 개선 공간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돈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후코칭도 함께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배동현 이사장은 “우리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은 여성의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환경개선, 역량강화, 복지증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공간문화개선사업을 비롯하여, 앞으로도 단순 공간개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공간이 아름답게 유지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하고,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공모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8 공간문화개선사업의 자세한 안내와 후기는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사이트(http://awf.amorepacific.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