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50억원 추가모집해 출범

(사진=SK-신한금융그룹)
(사진=SK-신한금융그룹)

 

[소비자경제=임선영 기자] SK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이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200억원 규모의 민간펀드를 만든다. 

최태원 에스케이그룹 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에스케이빌딩에서 사회적 기업 민간펀드 출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펀드에는 현재까지 신한금융이 90억원, 에스케이가 60억원의 출자를 완료했다. 연말까지 50억원을 추가 모집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 펀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펀드 운용은 신한대체투자운용이 이 하고, 투자 대상 기업 선정에 필요한 사회적 가치 측정 체계는 에스케이가 제공하기로 했다. 에스케이는 2016년부터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들에 ‘사회성과 인센티브’를 지급하고자 한 기업의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 가치로 환산하는 기법을 개발해 써 왔다. 신한금융그룹은 이 측정체계를 바탕으로 투자 대상 기업을 발굴해 성장을 돕는다. 

이번 펀드는 투자자와 사회적 기업 양쪽에 ‘윈윈’할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펀드로 투자자들은 투자 수익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이나 환경 개선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게 된다. 정부 재원이나 한정된 투자 채널에만 의존해야 했던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들은 중장기 투자 재원을 얻고 사업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항수 에스케이그룹 전무는 “이번 펀드결성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이 활성화할 것으로기대한다”며 “에스케이는 자체 노력 외에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 증진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부사장은 “사회적기업 금융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회적기업 대출 지원, 판로 지원, 사모펀드 출자 확대, 신한희망재단 지원사업 등에 앞으로 5년간 3천원 규모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