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최덕환 기자]KB국민은행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규격에 맞게 평가하며, ‘ISO 14001’은 환경경영에 대한 국제 시스템 규격으로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환경 부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줄여나가는 선진 경영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시스템(KB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과 친환경 경영 체계)에 대한 매뉴얼, 프로세스, 지침 등에 대한 문서심사 및 현장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하였다.

먼저 ISO 9001 도입으로 KB국민은행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KB-CEMS)의 품질을 검증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또한 ISO 14001 인증 획득으로 국내외 기후변화 및 각종 규제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환경경영시스템을 확립하였다. 특히 제조, 건설업 등 환경부하가 큰 업종이 아닌 금융권 부문에서 ISO 14001 인증 획득은 KB국민은행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ISO 9001 / 14001 인증획득으로 국내외 환경 규제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당행의 저탄소 녹색성장 활동을 바라보는 이해관계자의 기대 수준을 한 단계 상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고 밝혔다.

기사제보 cdh@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