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스코건설)
(사진=포스코)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올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 경영악화와 관련해 잃어버린 지난 10년 간 온갖 잡음과 부실 운영이 쟁점으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를 둘러싼 국감 쟁점에는 기업결합 과정 비리의혹과 새 노조 와해 의혹도 포함돼 있다. 

◇ 최순실 커넥션 잡음 최정우 회장 증인 명단서 빠져 

당초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는 11일 진행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최 회장을 출석시킬 예정이었지만 하루 전인 10일 오전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철회했다. 

의혹이 일고 있는 2014년부터 2017년 당시 최 회장은 포스코그룹 회장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최 회장의 증인채택을 주도했던 이철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당초 포스코그룹이 감사보고서 제출을 거부해 구두로라도 최 회장을 심문할 계획이었지만 감사보고서를 제출해 굳이 당시 회장이 아니었던 최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예정대로 최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경우 이번 국감은 취임 3개월차를 맞은 그의 경영 능력 시험대와도 같은 자리가 될 전망이었다. 

◇ 경영부실 관련 집중 추궁 예고 

결국 증인 명단에서는 제외됐지만 포스코 관련 국정감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포스코그룹 그룹 증인대에는 윤동준 포스코에너지 상임고문과 윤태주 전 포스파워 대표가 서게 된다. 

윤 상임고문은 2015년부터 올해 2월까지 포스코에너지 대표를 지냈다. 자유한국당은 윤 고문에 대해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 사업과 관련한 부실 운영 의혹에 대해 질의하기 위해 벼르고 있다. 

앞서 포스코는 연료전지 사업에 혈세 390억원을 투자했지만 적자를 면치 못했다. 현재 포스코는 연료전지 사업 매각을 추진 중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은 “포스코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경영난이 심각해졌다”며 “'포스코 적폐청산 TF’를 꾸리자”는 제안까지 나오는 분위기다. 

최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포스코, 지난 정부 10년간의 비리 진상 규명’ 토론회에서는 “포스코그룹 자산이 2007년 30조원에서 2014년 85조원으로 늘어난 사이 부채는 11조원에서 40조원으로 급증했고 영업이익이 2007년 7조원에서 2015년 2조4000억 원으로 급감했다는 지적이 터져나왔다. 

또 포스코의 종속기업이 2007년 62개에서 2017년 179개로 늘었고, 관계기업·공동기업은 같은 기간 22개에서 111개로 급증했다. 결국 이들에 대한 투자 부실이 막대한 손실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기업결합 과정 비리의혹, 노조 와해 의혹도 관심사 

12일 예정된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는 기업결합 과정의 비리의혹과 관련한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전중선 포스코 가치경영센터장을 증인으로 불러냈다. 

최근 불거진 노조 와해 의혹도 관심사다. 지난 지난달 16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의 출범은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이미 1988년 출범한 기업 노조가 이어져오고 있지만 사실상 있으나마나였다. 조합원이 9명에 불과한데다 회사 노무정책을 관철시켜주는 역할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새 노조 출범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포스코 노조측과 노무협력실 직원들과의 마찰이 외부로 알려졌다. 

새 노조 간부들은 포스코 노무협력실 직원들이 포스코지회를 비방하고 기업노조(비대위)를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 담긴 문건과 노무직원 수첩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포스코 측은 노조측에서 강압적으로 문서를 탈취하려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노조 출범 기자회견 일주일 만에 노조 파괴 공작을 벌이는 범죄가 드러났다"며 "노조와 대화하겠다고 했던 최정우 회장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