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촌유원지 인근 북한강에서 폭우로 불어난 강물에 승용차 2대가 고립돼 있다. 이 사고로 차량에 타고 있던 시민 4명이 소방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8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촌유원지 인근 북한강에서 폭우로 불어난 강물에 승용차 2대가 고립돼 있다. 이 사고로 차량에 타고 있던 시민 4명이 소방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박소희 기자] 29일 중부지방은 흐리고 서울, 경기도, 충청도, 경북북부는 비가 내린다. 

오후부터는 서울과 경기, 강원 전역에 게릴라성 호우가 이어지겠으며, 30일인 내일은 최고 25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서울의 비는 주춤하고 있으나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에는 여전히 굵은 빗줄기가 이어지고 있다. 천둥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시간당 50mm 안팎의 장대비가 쏟아지고 있으며,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에는 호우경보와 주의보가 발효중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중부지방은 흐리고 서울, 경기도, 충청도, 경북북부는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남부지방은 구름이 많고, 전라도는 대기 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발표됐다.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밤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 경기도, 강원영서, 백령 50~150mm(많은 곳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250mm이상), 충청도, 경북북부, 전라도 30~80mm, 강원영동, 경북남부, 경남, 제주도, 울릉·독도 10~50mm다.

강원도, 경기도 포천, 연천에 호우경보가 발령됐다. 가평, 파주, 양주, 동두천에는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대구, 광주, 제주도, 경상도 일부지역, 전라도 일부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발표됐다.

29일 18시 현재 김포 한강신도시 모습. (사진=소비자제보)
29일 18시 현재 김포 한강신도시 모습. (사진=소비자제보)

또한,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17분께 경원선 전곡-연천 구간 열차 운행이 중지됐다. 영동선 6곳에서는 시속 40km로 열차가 서행하고 있다. 전곡-연천-백마고지 구간에서는 버스 3대로 연계 수송이 이뤄지고 있다.

강원도 철원에서 2개 학교가 휴업했으며 화천 7곳, 인제 2곳 등 9개 학교에서 하교 시간을 조정했다.

서울 은평구와 양천구, 광주 남구에서 30여가구 5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해 인근 사우나나 마을회관으로 대피했다. 서울 강서에서는 19가구 23명이 인근 모텔로 대피할 예정이다. 

농작물에서도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에서 농작물 487.2ha가 침수되고 농경지가 3.9ha가 매몰됐고, 주택과 상가 등 831곳이 침수됐으며 이 중 서울 등 수도권 침수 건물에서는 배수가 진행 중이다.

북한산 국립공원 97개 탐방로를 비롯해 설악산과 오대산 등 3개 국립공원 121개 탐방로가 통제 중이다. 강원도 교량 1곳과 도로 4곳에서도 교통이 통제되고 있다.

정부는 비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이날 오전 11시를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발령하고 범정부 협업체계를 가동했다.

행안부는 이날 오후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퇴근길에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강한 비가 예상된다"며 "하천 주변 및 위험지역 통행 자제 등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30일 낮까지 경기북부에 250㎜, 서울과 경기남부에 80∼150㎜가 더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집중호우로 시설물이나 인명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