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규제 맞춰 소프트웨어 달리 설정했을 가능성 높아

[소비자경제신문=박소희 기자]  BMW 차량 화재 사고가 빈발하면서 한국 소비자를 얕보는 것 아니냐는 분노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은 6일 오후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BMW 그룹은 한국 고객분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전 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슷한 차량 화재 사고가 2년 전부터 문제로 지적돼 왔음에도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관련 사항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국토교통부도 비난을 피하기 힘들어 보인다. 

올해들어 BMW 차량 32대가 화재 사고로 접수됐다. 이 중 19대가 520d 모델이다. 

BMW 측은 지난달 26일 리콜을 결정하고 리콜대상 42개 차종, 10만6000대에 대한 안전 진단을 진행 중이다. 오는 14일까지 리콜을 완료할 계획이다.

BMW가 리콜을 통해 소비자 불만을 달래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지난 4일 전남 목포에서 불과 사흘 전에 BMW 긴급 안전 진단을 통과한 차량에 화재가 발생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전문가들과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배기가스 재순환(EGR)보다는 EGR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ECU)의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EGR은 유럽 등 글로벌시장에 공급되는 부품과 동일한 제품이지만 프로그램은 해당국가 규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부품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함께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도 소프트웨어를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했다. 

김 교수는 “잇단 BMW 520d의 사고는 회사의 책임이 크고, 국토교통부는 책임감을 갖고 신속히 풀어야 할 숙제”라면서 “국토부 뿐만 아니라 환경부도 개입해 빨리 원인규명을 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협회는 6일 BMW 화재위험 차량 소유자들을 위한 소송지원단을 구성해 집단소송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협회는 자동차 학과 교수, 기능장, 정비사 등으로 구성된 기술지원단과 보험사 구상권 청구소송 전문변호사 30여명을 법률 지원단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