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3년후부터는 미국 하와이 주 해변에서 특정 화학물질을 포함한 자외선 차단크림을 바르지 못한다.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주 지사는 산호초와 해양생물 보호를 위해 유해 화학성분이 들어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고 USA투데가 4일(현지시간) 전했다.
 
사용이 금지된 자외선 차단제는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중 약 70% 정도를 차지한다.
 
해변에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금하는 법률을 제정한 것은 하와이주가 세계 최초로, 2021년 1월부터 발효된다.
 
앞서 하와이주 의회는 산호를 비롯한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옥시벤존(oxybenzone)과 옥티노세이트(octinoxate)가 들어간 자외선차단제의 판매와 유통,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선크림에 포함된 이런 성분이 산호초의 백화현상(서식지 내에서 일어나는 수온의 급격한 상승이나 저하로 산호의 색이 하얗게 변하여 사멸하는 현상)을 초래해 큰 해를 입힌다는 연구가 잇따라 나왔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바다에 들어가는 사람들로 인해 이런 화학물질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 산호를 심각하게 파괴한다고 지적해 왔다.
 
이게 하와이 주지사는 “이번 입법은 하와이 주 해안선과 자연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자원인 하와이에 산다는 건 축복이지만 그만큼 우리 환경은 부서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입법이) 세계적으로 산호초 보호를 위한 진전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