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달 말까지 대진 라돈 침대 8만 8천개 수거 계획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라돈 침대 사태가 터진 지 한달여 지나도록 대진침대 측의 보상안 마련은 답보상태에 빠져 있다. 이때문에 소비자와 소비자단체들의 원성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만 가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강정화 회장)와 11개 회원단체는 8일 오전 10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광화문 KT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진 라돈 침대 회수현황 공개 및 소비자피해보상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진 라돈 침대’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이 확대됨에도 제품 회수는 물론 정신적, 신체적 피해 보상안에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5월 한 달 접수된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는 6만9353건이었고, ‘대진 라돈 침대’ 관련 상담만 1만 695건으로 전체 상담의 15.4%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침대 회수 문의가 4248건으로 가장 많았다. 모델명 확인이나 회수 방법 문의 등은 2천563건, 피해 구제 신청은 1776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건강에 대한 상담도 2406건이나 접수됐는데, 이 가운데 호흡기 질환 문의가 16%, 피부질환 문의는 14%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정부가 폐 관련 질환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폭넓은 건강역학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침대 외의 제품의 모나자이트 유통 현황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우체국 망 등의 모든 조치를 취해 라돈 침대를 신속히 수거하도록 지시했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대진 라돈 침대 8만 8천개 수거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소비자단체들은 한발 더 나아가 "정부가 회수 현황을 밝히고 세부적인 계획과 실질적인 환불 절차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진침대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대진침대의 명예와 사활을 걸고 소비자 보호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대진침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고객상담 접수 번호로는 사고이후 계속 연결이 아직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