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한반도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진전 이루기 희망"

(사진=KBS보도화면 캡처)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9시 27분께 남북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가졌다. 분단이래 남과 북 지도자가 군사분계선에서 만난 것은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담 사전행사 예정 시각인 오전 9시30분을 3분 앞둔 9시27분께 판문각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판문각 앞까지 자신의 차량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위원장은 호피무늬 뿔테 안경, 세로무늬 검정색 옷을 차려입고 등장했다. 방중 당시와 같은 옷인 것으로 추정된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 통일선전부장,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등 공식 수행원과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이동한 김 위원장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마주했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마주했다. 악수를 나누고 인사말을 주고받은 뒤 김 위원장이 분계선을 넘어 남측으로 넘어왔다. 두 정상은 잠깐의 대화를 이어가다 함께 북측으로 군사분계선을 되넘어갔다 돌아왔다.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은 남측 지역에서 화동의 환영을 받으며 기념촬영을 한 뒤 판문점 남측 지역의 자유의 집 앞에서 남측 국군 전통의장대를 사열한 후 남북 수행원들과 사진 촬영을 가졌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백악관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백악관은 27일 판문점에서 이뤄진 남북 정상의 역사적 만남에 대해 "한반도 전체를 위한 평화와 번영으로 가는 진전을 이루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오전 9시 30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첫 대면을 한 직후 성명을 내고 "한국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지도자 김정은(국무위원장)과의 역사적 회담을 맞아 우리는 한국민의 앞날에 성공을 기원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백악관은 "미국은 우리의 동맹인 한국과의 긴밀한 공조에 대해 감사하고 생각하고 있으며, 몇 주 후 다가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과의 회담 준비에서도 굳건한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