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관련 제품들이 때아닌 호황을 맞고 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매년 미세먼지 농도는 3월을 시작으로 4~5월 가장 극심해져 미세먼지 필수 아이템을 장만하는 시즌으로 굳어 지고 있다. 

특히 마스크, 손세정제는 물론 공기청정기, 의류 건조기 뿐만 아니라 피부 장벽 강화 화장품, 독소 배출 의약품의 매출까지 덩달아 오르고 있다. 

롯데닷컴이 지난 2년간 미세먼지 가전 판매 추이를 살펴본 결과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2015년 대비 2016년 11.5%, 2016년 대비 2017년 252.6% 신장했다. 의류관리기를 포함한 의류건조기류는 2016년부터 판매가 급증하기 시작해 2017년의 경우 349.4%나 증가했다.  

롯데홈쇼핑도 올해 1월과 2월 청소기,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등 환경가전의 판매 실적을 조사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5%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하이마트에서도 3월 들어 판매된 공기청정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5%늘었다. 의류건조기는 210, 의류관리기는 190% 늘었다. 

이마트에서도 2월까지 스타일러와 건조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50% 증가하는 등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판매량 증대는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스타일러 등이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대비로 필수 가전으로 인식되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전기세 부담도 줄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부담도 덜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집에서 공기청정기를 각 방마다 설치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라며 "의류청정기와 청정가습기 등의 매출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라고 전했다. 

◇ 마스크- 손세정제 인기, 화장품 업계도 매출 신장세 

아가방컴퍼니에 따르면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의 위생용품 카테고리의 판매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20% 가량 증가했다. 

아가방 '숨 쉬는 마스크' 단일 품목의 경우 판매량 증가율이 무려 73%를 기록했다. 이 제품은 해마다 3월 판매량 수치가 가장 높았다.

아가방 숨 쉬는 마스크는 유아용품이지만 식약처로부터 미세먼지를 막아내는 KF80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미세먼지를 막으려면 식약처 인증을 받은 KF80이상의 보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전하다. KF 문자 뒤의 수치가 높으면 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더 크지만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다.

화장품 업계는 미세먼지를 방지하고 피부 오염을 막는 더마화장품 안티폴루션 제품들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다. 

환경오염과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로 국내 더마 코스메틱 시장 규모는 약 5000억 원대 규모로, 매년 약 15% 이상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화장품업계는 임상 실험까지 마친 안티폴루션 기능성 제품까지 특화해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BRTC의 '안티폴루션 클렌징 오일'은 1회 사용으로 90% 가량의 초미세먼지를 씻어내는 효과가 입증되며 임상 테스트를 마쳤다. 

리더스코스메틱이 출시한 인솔루션 안티-더스트 마그넷 마스크는 미세먼지 흡착 임상 원단을 사용한 미세먼지 토탈 케어 마스크 제품으로 미세먼지와 황사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 미세먼지가 피부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

아토팜의 '페이스 크림'은 임상실험을 통해 미세먼지 모사체 부착방지 테스트를 완료해 피부 보호막을 생성하고 먼지가 붙지 않도록 보호해 준다. 셀트리온 헬스큐어도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염증 완화를 돕는 특허성분이 들어간 클렌저 'PM2.5 블락 클렌저'를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초미세먼지로까지 번지면서 피부뿐만 아니라 몸 속까지 위험하다. 이에 미세먼지를 잡기 위한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들은 다양한 시도를 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