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는 잠자는 습관, 척추질환 생활습관과 걸음걸이 바꿔야

[소비자경제=최빛나 기자] 컴퓨터 앞에 앉아 일하는 현대인들이 흔하게 겪는 목덜미와 어깨 통증 그리고 척추질환은 목 디스크부터 척추질환을 유발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이는 두통을 동반하고 피로감을 일으키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목디스크는 컴퓨터 등을 할 때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유지하면 목덜미와 어깨에 부담을 주어 근육을 긴장시켜 점차 경추(목뼈)간격을 좁히게 되고, 그 사이에 있는 디스크(추간판)도 변성시키기 쉽다. 더 심해지면 주위 신경을 눌러 강한 통증과 하반신 마비까지 합병하게 될 수 있어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목 디스크 고령환자 신경성형술로 치료  

목 디스크는 이른바 신경성형술을 통해 수술을 하지 않고도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 지름 1㎜의 작은 카테터(도관)로 시술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고 전신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만성질환자나 고령 환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신경성형술의 장점이다.

이에 고도일 고도일병원 대표원장은 “‘고침단명(高枕短命)’이란 말이 있듯이 잠잘 때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목뼈가 일자형으로 변형된다”며 “결국 목과 어깨가 쉽게 뻐근해지고, 목 디스크 위험이 커지므로 잠잘 때 낮은 베개를 사용해야 목 디스크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쌀쌀해 지는 겨울, 잘못된 걸음거리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이 요통과 엉덩이 통증, 하체 근력저하다. 이는 척추관 협착증으로 의심할 수 있는데 추운 날씨에 활동하면 엉덩이, 요통이 크게 느껴지고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일반이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은 자가진단으로도 차이를 알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다리를 들어 올릴 때 올라가는 범위가 적고 보행 시에 허리가 편하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다리를 들어 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보행 시 통증을 느낀다.

◇"폐경기 여성 척추 협착증 근육량 줄고 뼈 약해진 것이 원인"  

여성은 임신과 출산, 육아를 겪으면서 척추가 퇴행되기 때문에 척추관 협착증 노출이 더욱 쉽다. 특히 폐경이 올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근육량이 줄어들고 뼈가 약해지는 것이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무리한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증상이 이미 진행된 상황이라면 경막외 신경성형술과 풍선 확장술 등으로 도움 받을 수 있다. 경막외 신경성형술이란 지름 1mm, 20-50cm의 특수 카데터를 꼬리뼈를 통하여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부위에 도달시켜 신경 주위 유착을 치료하는 시술법이다.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유지해야 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하다. 또한 신경유착으로 통증에 효과가 크고 비수술치료로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고도일 병원장은 “척추관 협착증은 조기치료가 중요하므로 지속적인 요통이 느껴질 경우 척추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수술 치료는 전신마취에 대한 부담이 없으므로 고령이거나 앓고 있는 질환이 있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