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현물검사 비율 30%로 늘리겠다”

미국에서 5년만에 광우병이 발병했다.(사진=픽사베이)

[소비자경제=이선애 기자] 2012년 이후 5년만에 18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광우병 걸린 소가 발견되면서 쇠고기에 대한 소비자 공포심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오후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미국 광우병 발생상황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생산자단체는 국민건강과 청탁금지법 등으로 어려운 국내 산업을 위해 검사비율 상향과 수입중단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전문가들은 이번 미국 광우병의 위험도와 소비자 안전 등을 감안해야 하지만, 생산자단체가 주장한 검사 비율 상향 조정, 수입중단 같은 제재는 현재로서는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또 면밀히 미국의 광우병 역학정보, 소 사육시스템 등 정보를 신속히 확보해 상황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 역시 소비자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원칙 아래 추가적인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검사비율 상향, 현지조사단 파견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농식품부는 우선 검역강화조치(현물 30% 검사)를 철저히 시행하고 미국 측 역학 조사결과 등 관련 정보를 기초로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한편 한우협회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를 당장 수입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5000만 소비자와 10만 한우농가는 정부의 행보를 주시할 것이라며 마땅히 수입중단조치를 취하는 것이 국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