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5월 16일 조간 신문에 이 부회장 관련 기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한겨레 기사를 정면 반박했다. (사진=네이버)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지난 19일 한겨레는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에게 불리한 기사를 삼성이 네이버에 부탁해 노출을 막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삼성은 한겨레의 기사가 사실이 아니며 부탁받은 일이 없다고 적극 반박했다.

네이버는 20일 19시께 한겨레 신문 보도와 관련해 삼성 측의 회신을 공개했다.

삼성이 네이버 측으로 보낸 메일에 따르면 삼성 관계자는 한겨레와의 전화에서 '네이버 포털에 그런 부탁을 한 적 없다'고 전했으나 한겨레 측이 기사를 왜곡해 작성했다.

또 삼성은 기사가 게재된 후 거듭 확인한 결과, "2015년 5월 15일 네이버와 아무런 접촉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어 한겨레는 “(네이버와 다음) 양쪽 포털사이트에 미리 협조요청을 해놔서인지 조간 기사가 전혀 노출되고 있지 않다. 포털에 노출되지 않아 댓글이 퍼지고 있지 않은 추세. 기껏해야 댓글은 10여개”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삼성은 "문자메시지는 해당 임원이 상황을 허위로 보고한 것인데, 회사 내부인끼리 주고받은 내용이 외부에 유출돼 사실 확인 없이 기사화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해당 임원은 회사 관련 기사가 네이버 메인화면에 장시간 노출됐다가 자연스럽게 메인 화면 아래로 내려간 상황을 마치 자신이 역할을 한 것처럼 과장해 보고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은 또 "회사 내부에서 있었던 허위보고를 기초로 사실 관계 확인 없이 작성된 기사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겪으시는 데 대해 네이버 임직원분들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전했다.

네이버 또한 지난 19일 한겨레 기사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논란에 대해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은 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7시간 32분 동안 노출됐다"며 "1분 단위 기사배열이력이 공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차 확인하지 않고 정황만으로 의혹을 제기한 점에 대해 네이버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어떠한 외부 요인에도 네이버 뉴스 서비스 책임자(신문법상 기사배열 책임자)인 유봉석 전무이사를 포함한 직원들이 지켜 온 기사 배열 원칙이 흔들린 적이 없다"고 전했다.

한편 한겨레 측은 이날 오전 네이버의 해명에 대해 "이 부회장 관련 뉴스가 이사장 선임 당일(15일) 오후 늦게 포털에서 모두 내려갔고, 다음날 조간신문 기사가 노출되지 않았다는 보도 내용은 두 회사의 설명과 일치한다"며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