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김지원 기자] 박근혜 정부가 보수이념 확산을 주도했다는 문서가 추가로 발견됐다.

청와대는 20일 브리핑을 통해 안보실과 국정상황실에서 박근혜정부가 작성한 다량의 문건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전 정부 문건은 지난 14일 민정비서관실에서 처음 발견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국정상황실에서 발견된 문건들은 2014년 3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작성된 것으로 504개로 분류되며 안보실에서 발견된 문건과는 성격과 내용이 다르다.

이번에 문건이 발견된 국정상황실은 이전 정부에서는 정책조정수석실의 기획비서관실로 사용된 곳이다.

발견된 문서 중 ‘국정환경진단 및 운영기조’라는 문건은 보수논객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와 홍보역량 강화, 보수단체 재정 확충지원, 해외 보수세력 육성 방안 등이 담겨있다.

2015년 7월에 작성된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문건에는 "신생 청년보수단체들에 대한 관련기금 지원 적극 검토"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청와대가 직접 보수이념 확산을 주도했다는 분석이다.

또 발견된 문서에는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방향과 해외 헤지펀드에 대한 국내 기업의 경영권 방어 대책 검토, 경영권 방어장치 도입 주장에 대한 쟁점 및 정부 입장 점검이라는 문건도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문건에는 카카오톡과 포털사이트에 대한 개입도 드러난다. ‘부처현안 관련 정책 참고’라는 문건엔 카카오톡 # 검색 기능에 좌편향적인 자동연관검색어 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포털 뉴스 서비스의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문건엔 언론사의 위상부여 여부와 포털의 수익환류 제도화 추진 검토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이밖에도 서울시 정책에 대한 반대, 공동육아협동조합, 누리과정 예산 등과 관련된 문건이 발견됐고 청와대는 추후 분석 작업을 통해 특검에 사본을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