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주차 시설 지원 확대…주차장 보급률 80% 확보 예정

전통시장은 각 점포가 모두 연결된 밀집형 구조를 보인다. 이에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전국 19만개 모든 점포에 화재감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사진=이창환 기자)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대구서문시장, 여수수산시장, 인천소래포구어시장 등 전통시장의 대형화재에 대한 방지 대책으로 전국의 전통시장 모든 점포에 ‘화재감지시설’이 설치된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7일 “전통시장 화재안전망 구축 강화와 주차장 설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화재안전시설 반영을 의무화하고 2022년까지 모든 점포에 화재감지시설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전통시장은 밀집형 구조로 짜여있어 전기나 가스시설이 노후화됐어도 교체나 설비가 힘들어 점검대상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게 현실이다.

지난해 말 겨울의 문턱에서 대구 서문시장에 대형 화재가 발생해 680여개의 점포가 모두 불에 타 1300억원의 피해를 냈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이에 더해 여수수산시장, 인천 소래포구 재래시장 등 재래시장 등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며 재래시장의 화재는 시장의 구조상 대형화재로 번질 수밖에 없음을 여실히 깨닫게 했다.

현재 재래시장의 화재감지시설은 30% 수준에 불과해, 골든타임이라 불리는 5분 이내 화재 발견이나 신속한 진화가 어려운 것으로 확인됐다. 대형 화재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조건을 갖춘 셈이다.

국정위는 “화재안전점검 결과 불량 시설물에 대해서는 시설현대화 사업 예산에 최우선으로 반영해 화재시설의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며 “더불어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정위는 2022년까지 주차장 보급률을 80%대 이상으로 확대하고 주차장 설치가 어려운 곳은 전통시장 주변 공공시설 및 사설주차장 이용 지원을 확대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전통시장 주차장 보급률은 70%에 그친다.

국정위 관계자는 “화재방지시설 구축과 주차장 설치 지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며 “시장건물 지하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거나, 주차빌딩 건립 등을 통해 고객 접근성을 개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