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확정된 바 없는 사실 무근"

기재부는 경유값 인상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출처=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내달 4일 정부가 에너지세 개편 공청회에서 미세먼지를 빌미로 경유값을 올릴 것으로 알려졌으나 청와대가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했다.

26일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경유값 인상을 검토 중이라는 일부 보도와 관련, “청와대와 협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120%까지 경유값을 인상할 수 있다는 아주 비현실적 내용의 보도가 실렸다”면서 “영세 자영업자 대책이 필요한 내용이지 보도 내용처럼 120% 인상은 굉장히 비현실적인 주의·주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몇 언론들에 의해 경유값이 현행 휘발유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는 '부담 시나리오' 등이 전파돼 대중의 혼선을 빚고 있다.

앞서 보도 내용에 따르면 '저부담 시나리오'는 현행 휘발유의 85% 수준인 경유값을 90%로 소폭 올리고 LPG는 그대로 50%로 두는 내용이다. '중부담 시나리오'는 경유값을 휘발유와 동일한 가격에 맞추고 LPG도 65%로 올리는 것이다.

'고부담 시나리오'는 휘발유 가격을 100으로 둘 때 경유값은 이보다 25% 비싼 125로 올리고, LPG 역시 75로 높이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같은 내용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연구용역이 경유세 인상 개편안을 담은 '연구보고서'일 뿐 청와대의 정책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청와대는 "해당 연구용역이 경유세 인상개편안을 담았다는 내용 및 정부가 경유세 인상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님"이라며 "보도에 신중을 기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기사를 쓴다"며 "확실하지 않은 기사를 송출하지 말라"고 분개하기도 했다.

 

(출처=기획재정부)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