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석유무역회사와 전략적 파트너십’…메콩강 수력발전, 심해항만개발, 경제특구개발

왼쪽부터 산업은행 신승우 싱가폴PF데스크장, PTL Chanthone Sitthixay(찬톤 씨티사이) 사장, 롯데건설 한용수 해외영업본부장, 대우건설 양성주 해외투자개발팀장. (사진=대우건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대우건설이 라오스 인프라 개발을 위해 현지 석유무역회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해 수력발전사업 등의 사업 추진 예정이다. 지난 1994년 업계 최초 해외 민자발전에 참여했던 라오스로의 재진출이다.

대우건설은 16일 “롯데건설, KDB산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함께 지난 15일 라오스 비엔티안 라오플라자호텔에서 현지 석유무역회사 PTL과 라오스 인프라 개발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반도의 물류 중심지로, 태국과 베트남 등 인접국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수출지로서의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인프라 분야에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중요한 투자들을 유치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라오스의 국제적인 석유무역회사인 PTL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앞으로 메콩강 수력발전사업, 심해항만사업, 경제특구개발(SEZ)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지난 1994년 라오스에 진출해 국내 건설사 최초의 해외 민자발전사업(IPP)인 호웨이호 수력발전사업을 수행했다. 글로벌 인프라 및 에너지 디벨로퍼의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는 대우건설은, 라오스 사례처럼 과거 진출경험이 있는 시장에서 다시 사업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대형건설사와 KDB산업은행, 라오스의 대형 석유회사가 참여해 원활한 금융지원과 현지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사업추진력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우건설이 라오스 시장에서 IPP 및 인프라 사업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