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한국언론학회 공동 주최 ‘인터넷신문의 오늘과 내일’ 세미나

인터넷신문에 대한 지원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ljcdspalette)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인터넷신문이 혁신을 통해 자생적 경영구조를 확립하고, 저널리즘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네덜란드가 지난 2010년 적용한 ‘한시적 언론혁신 지원법’과 같은 인터넷신문에 대한 지원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팀장 류정호 박사는 2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인터넷신문위원회와 한국언론학회 공동주최의 ‘인터넷신문의 오늘과 내일’ 세미나에서 ‘인터넷신문 발전을 위한 제안’이란 발제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류 박사는 “그동안 인터넷신문은 급격한 양적 성장을 했으나, 산업적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신뢰도를 비롯한 사회적 인식이 타 미디어보다 상대적으로 낮다”고 전제하면서도 “다양한 사회적 여론형성 기능과 대안매체로서의 역할 등 공적 기능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혁신을 통해 자생력을 갖추고자 하는 인터넷신문에 대한 우선 지원 등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성공적 지원의 사회적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하며 “인터넷미디어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자율규제를 활성화해 인터넷신문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을 제고하고, 당면한 신뢰의 위기를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는 토론문을 통해 “인터넷언론이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 다른 콘텐츠 산업과 마찬가지로 뉴스제작 이외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하고, 이에 대한 정책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인터넷언론이 중요한 지식산업 또는 콘텐츠산업의 범주로 분류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