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계열사·임직원 포상, 성과 공유를 통해 노사 협력·실천의지 다져

(사진=롯데쇼핑 홈페이지)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롯데는 25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롯데 가족경영·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롯데 노와 사는 지난 1년간 상호협력을 통해 이룩한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롯데만의 고유한 가치창조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비전인 ‘Lifetime Value Creator’를 달성하고 일자리 창출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신동빈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롯데그룹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노사 신뢰와 협력 덕분에 현재의 위치에 올 수 있었다”며 “고용이 최고의 복지라는 말이 있듯 앞으로도 성장에 따른 고용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 고유 노사문화 실천과 확산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롯데 신동빈 회장과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을 비롯한 그룹 관계자와 전 계열사 대표이사, 노조위원장 등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했다.

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조대엽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원장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1년간 노사문화 발전과 확산에 힘쓴 계열사와 직원에 대한 포상도 같이 진행했다. 총 5개 계열사, 9명의 직원이 수상한 가운데 대상은 롯데백화점이 수상했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사진=소비자경제DB)

롯데백화점은 임신 근로자의 단축근로 확대, 자녀입학 돌봄 휴직, 수능 D-100일 휴직제도 등 생애주기에 맞는 가족친화정책을 도입하는 한편, 점별로 다양한 지역친화적인 봉사활동을 펼친 점이 우수하게 평가됐다.

롯데는 노와 사가 함께 참여하는 ‘샤롯데 봉사단’을 결성해 ‘김장 나눔 행사’를 비롯해 연간 6000여건의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펀드를 6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계열사별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상생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롯데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은 노사 발전관계를 다져나가는 취지”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의 각오를 다지고자 갖게 된 차원의 기념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