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된 업체, 대리운전협회 등록된 업체 등 이용해야

카카오 드라이버 광고 이미지.. 최근 서비스 문제와 함께 기사 자격의 기준과 절차가 낮아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카카오 드라이버 홍보영상 캡쳐)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카카오 드라이버가 올해 1분기 가입자가 279만 명(고객 260만 명, 기사 19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서비스 문제와 운전기사 자격의 기준과 절차의 문턱이 낮아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기준 운전기사로 등록한 인원이 약 7만8000여명에 달하는 카카오 드라이버가 기사 자격 검증과 서비스 문제로 도마에 올랐다.

카카오 드라이버의 운전기사는 2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 취득 후 1년이 경과한 성인은 보험 심사를 거쳐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 이유없는 주행거부에 체계 부족한 서비스까지

대구에 사는 구 모씨는 친구들과 음주 후 카카오 드라이버 서비스를 통해 대리운전 기사를 불렀다. 구 씨는 가는 길에 친구를 내려주기 위해 친구의 아파트를 경유해 집으로 귀가할 예정이었다. 구 씨는 기사에게 친구의 집이 아파트 입구에서 동까지 멀어 주행을 요구했으나 기사는 “원래 아파트 동 안에는 안 들어간다”며 거부했다.

당시 상황에 대해 구 씨는 “남자 기사분이라 무섭기도 하고 그냥 주행을 포기했다”며 “주행거리별로 가격이 달라지는 것인데 왜 요구를 안 들어주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전했다.

구 씨는 <소비자경제>와 통화에서 “아무래도 검증이 따로 안 된 대리운전 기사라 서비스의 질도 낮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소비자는 김 모씨는 "대리기사와 통화후 나가보니 대리기사가 없었다"며 "알고보니 인수인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냥 기다리기만 했다. 콜센터에서도 안내도 없고 후속 조치도 없어 곤란했다"고 전했다. 

이내 김 모씨는 콜센터에 전화 걸어 취소된 것을 안내받고는 다시 대리 기사를 불렀다고 한다.

◆ 대리운전 기사 자격 검증 기준·절차 부실 

카카오 드라이버의 서비스 잡음과 별개로, 대리운전 기사의 사고나 범죄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또한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카카오 드라이버를 종종 사용한다는 직장인 이 모씨는 “앱 내에 기사분들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후기를 남기는 칸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만 믿고 안심하기는 이르다”며 “운전자 보험을 들었는지 여부도, 혹시나 범죄 이력이 있지는 않은지 검증이 안 된 것 아니냐”며 우려를 표했다.

실제로 지난 2월에는 카카오 드라이버 대리운전 기사가 만취 상태로 사고를 낸 사건도 있다. 심지어 이 기사는 두 차례의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이력도 있었다. 이로 인해 카카오 드라이버에 대해 수수료만 받고 검증·책임은 부재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소리도 들었다.

그러나 카카오 드라이버 측은 보험심사가 이뤄지며 아무런 대리운전 기사에 대해 제재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카카오 드라이버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 통화에서 대리운전 기사 자격 검증에 대해 “보험심사의 경우 KB손해보험, 동부화재 두 회사에서 자체 규정대로 보험심사를 한다”며 “고객과 문제가 생길 경우 제재나 교육을 하기도 한다. 다만 제재의 경우 내부 규정상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다.

금융 관계자는 "MOU맺은 회사가 보험 자격 요건을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자격 요건을 낮춰 누구에게나 보험을 가입시킨다면 그만큼 사고와 보험비가 늘어 기업의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카카오 측이 보험회사에게 자격 검증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리운전 업계 관계자는 “택시나 버스, 학원 차 운전 등의 직군에서만 범죄 이력을 요구할 수 있어 비단 카카오 드라이버 뿐 아닌, 사실상 모든 대리운전 기사의 경우 신원을 확인할 방법이 전무한 상태”라며 어쩔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대리운전 이용 시에 대인·대물사고 및 자차손상 등의 피해가 빈발하고 있어, 대리운전 이용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부득이하게 대리운전을 이용하는 경우 가격이 싼 곳 보다는 보험에 가입된 업체, 대리운전협회에 등록된 업체를 이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