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고, VR·AR 기술 핵심…“움직임 감지, 깊이·공간 인식”

구글 데이드림 구동 화면. (사진=구글)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구글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기술을 구현하는 ‘데이드림’, ‘탱고’ 개발자 도구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올해 연말까지 데이드림 호환 기기를 1000만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18일(현지시간)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구글 클레이 베이버 VR·AR 부문 부사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쇼라인 엠피시어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회의에서 “기기가 움직임을 감지하고 깊이와 공간을 인식하도록 해 주는 탱고가 VR·AR 기술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5년 처음 선보인 구글의 AR 플랫폼 탱고는 진화를 거듭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도 탱고를 통해 AR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베이버 부사장은 “탱고를 사용하는 기기는 실내 방향 정보를 알려주고 주변 공간에 디지털 사물을 합성해 보여 줄 수 있다”며 “가령 가구를 사기 전에 미리 배치된 모습을 확인한다거나, 거실에 기상천외한 인터랙티브 공간을 꾸미고, 주방에 공룡 이미지를 띄워놓고 공부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탱고를 이용한 증강현실. (사진=구글)

구글은 모바일 VR 플랫폼 데이드림을 호환하는 스마트기기 종류를 현재 8개에서 삼성 갤럭시S8·S8플러스, LG, 모토로라, 에이수스 기기로 확장한다. 연말까지 총 1000만대 기기에서 데이드림 구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 독립형 VR 헤드셋도 연말 출시한다. 베이버 부사장은 “HTC 바이브가 고성능 데이드림 기기를 개발 중”이라며 “레노버는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기기를 제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여름에는 VR로 웹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크롬 VR을 데이드림에 추가한다. AR API가 포함된 크로미움 빌드도 평가판으로 출시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익스피디션 AR을 통해 토성 고리나 화산 폭발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교실에서 바로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드림을 갤럭시S8에 적용함으로써 삼성전자는 기어VR과 데이드림 ‘투트랙’을 통해 스마트폰 기반 VR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글 역시 글로벌 1위 스마트폰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해 데이드림의 성장 속도를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